‘수산인 생존권’ 반드시 지켜낸다
‘수산인 생존권’ 반드시 지켜낸다
  • 배석환
  • 승인 2020.12.09 21:32
  • 호수 56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수총, 수산업 관련 현안 민원창구 역할 톡톡
10일 총회 개최…2021년 수산산업 지속성장 발전 매진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한수총)가 올 한해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산인들의 권익신장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빛을 발하면서 수산인을 대표하는 단체로서의 역할 강화에 힘쓰고 있다.

한수총은 2014년 1월에 사단법인으로 공식 출범했다. 당시 어업인들의 경우 수협이라는 구심점을 통해 다양한 현안들에 대해 한목소리로 의견을 모을 수 있었지만 수산물 유통·무역·기자재 관련 수산업 단체들의 뜻을 모을 수 있는 대변창구가 사실상 없었다. 

이에 수산산업 전 분야의 전국단위 단체를 총망라한 연합회의 필요성이 제기됐고 한수총이 발족하게 된다. 발기인 34명으로 출발해 현재 63개 단체가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출범 당시 수산산업인을 총 138만명으로 규정하면서 명실상부한 수산업을 대표하는 민간단체로 성장했다.

수산업 관련 입법 현안들에 대해 적극적인 의견을 피력함으로써 각종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민원창구 역할은 물론 어업인의 생존이 걸린 바다모래채취 반대에 총력을 기울이며 어업인은 물론 관련 업계 종사자들의 생존권을 지키는데 매진했다. 

◆해상풍력반대·수산물 소비촉진 활동

올해는 지난 1월 6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2020년 해양수산가족 신년인사회’를 주최하면서 활동을 시작했다. 이 자리에서 임준택 한수총 회장은 “한수총이 구심점이 돼 수산산업 종사자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정책을 이끌어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장가화에 따른 경제 침체로 인해 올해 수산업은 그 어느 때 보다 심각한 위기를 맞았다. 더욱이 바다모래채취 문제가 현재진행형인 상황에서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에 편승한 해상풍력단지 개발, 매립 간척 등 각종 난개발이 자행되고 있어 한수총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 

이에 한수총은 ‘해상풍력대책위원회’를 통해 ‘일방적 해상풍력 추진 반대 서명운동’을 지난 8월말부터 10월초까지 전개했다. 그 결과 어업인들의 결집된 힘이 53만8337명이란 서명결과로 나타났다. 

해상풍력발전은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 추진에 편승해 어업인들을 배제하고 진행되고 있는 사업이다. 따라서 한수총은 어업인들은 물론 전 수산인들의 생존권이 걸린 문제로 인식하고 가열찬 반대운동을 펼친 것이다. 

수산물 소비촉진의 다양한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 토론회도 주관했다. 국회 서삼석 의원이 주최하고 한수총 등이 주관한 ‘비대면 소비확대 수산분야 대응방안은’을 주제로 한 국회토론회가 지난달 18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비대면 소비확대를 위한 유통구조 개선과 함께 포스트 코로나19에 대비한 산지, 시장 직송 체인 구축 및 고객중심 수산가공품 확대, 수산간편식 산업육성을 통한 신성장동력 창출, 비대면 소비확대를 위한 수산물 선도 확보, 수산물 온라인 유통시스템 구축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게재됐다.

◆2021 수산산업 지속가능 성장 도모 

한편 한수총은 10일 총회를 개최하고 ‘2021년도 사업계획 및 수지예산(안)’을 의결한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서면결의로 대체된다.  

2021년 사업계획을 살펴보면 수산산업의 지속성장을 위한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현안 대응 강화를 위한 통합창구 역할 수행, 회원단체 간 결속력 강화를 목표로 내세웠다. 

이를 위해 수산정책과제 발굴 및 건의는 물론 정책토론회를 개최해 수산업 발전방향을 모색함과 동시에 바다환경 개선활동을 지원해 지속성장이 가능한 수산업 생태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정·관계 정책 간담회 개최를 통해 관련 현안에 대한 수산인들의 입장을 강력하게 대변하고 해상풍력발전반대 역시 체계적이고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더불어 해양수산가족 신년인사회 개최, 회원단체 동정 알림 및 변경사항 정비, 총회·이사회 등을 개최해 회원단체 간 결속력을 강화시킬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