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겨울철 어선사고 인명피해 최소화 총력
수협, 겨울철 어선사고 인명피해 최소화 총력
  • 배석환
  • 승인 2020.12.02 19:26
  • 호수 56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 출어선 해양안전 대책 수립
안전조업 지도·홍보·교육 통해 안전문화 확산

겨울철은 한파 등 잦은 기상악화로 인해 선박 충돌, 전복, 화재 등 어선사고 대비 인명피해 비중이 높은 시기다. 대륙고기압 및 북서풍의 영향으로 한파와 강풍이 부는 날씨가 잦아 안전사고 위험성이 증가한다. 또한 선내 난방기 등 화기사용 증가로 화재·폭발사고 발생빈도 역시 늘어난다.

최근 5년간 겨울철 어선사고의 현황을 살펴보면 사고 건수는 1897건으로 가을과 여름보다 적다. 유형별로는 기관손상이 29.3%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사고 건수는 낮은 반면 인명피해는 최근 5년간 146명(사망·실종)으로 다른 계절에 비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수협은 겨울철 어선사고 예방활동 강화를 통한 인명피해 최소화 대책을 수립했다. △출어선 안전관리 및 대응체계 강화 △어선 안전지도·점검, 취약요인 안전관리 강화 △인명피해율이 높은 사고에 대한 저감대책 추진 △안전의식 향상과 안전문화 확산을 통해 선제적 대응에 나선다는 것.

◆상황실 운영 강화…수시 보고체계 확립

출어선 안전관리 및 대응체계 강화를 위해 안전조업 상황실 운영 강화는 물론 무선설비·어선위치발신장치 상시작동 계도를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상황실 조난주파수((2183.4㎑, 27822.4㎑, 156.8㎒) 청취 및 안전조업관리시스템 조난신호 모니터링 또한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선단간의 거리 유지 모니터링, 접경위험수역 지오펜스 설정 등 어선안선조업관리시스템을 활용해 출어선 안전관리 및 신속한 구조대응을 위한 V-CALL 운동 확대도 추진한다. 풍랑특보 시 어선 위치보고를 현재 특정해역은 3회 이상, 조업 자제해역은 2회 이상, 일반해역은 1회 이상으로 보고를 받는 것을 강화시켜 매 12시간 마다 보고를 받는다.

◆현장중심 지도점검 확대

어선 안전지도·점검, 취약요인 안전관리 강화는 현장 집중점검을 통해 이뤄진다. 

어선사고 위험요소를 집중점검하는 등 해수부 주관 관계기관 합동 안전점검에 참여해 시·도별 10톤 미만 연안어선(낚시배 포함) 100척 이상 점검을 실시한다. 

또한 기관·전기·구명설비 등 설치 여부와 상태 및 비조업 시 최소 1명 이상 항해 당직 운영 등 안전수칙 준수 여부를 집중 점검하며 동시에 육상용 소화기(3.3kg, 2400개) 배부도 진행한다.

더불어 어선안전의 날 캠페인과 연계 어선안전국별 자체 현장 안전점검도 실시된다. 대설·한파 때 적설하중에 의한 어선침몰·시설물 붕괴 예방지도는 물론 증·양식 시설 보온조치 및 정전피해 재비 점검도 실시한다.

◆지도·홍보 어선사고 경각심 고취

인명피해율이 높은 사고에 대한 저감대책 추진 대책으로 해상추락, 끼임, 타격 등 어선원사고에 대한 예방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사고사례 전파 및 안전조업 지도·홍보를 통한 경각심을 고취시킨다는 계획이다. 1인 조업선에 대한 구명조끼 착용 및 기상 특보 발효시 노출된 갑판에 있는 어선원의 구명조끼 상시 착용 의무화에 대한 홍보도 진행된다.

전복·충돌 사고 예방은 예비특보 단계부터 사전 대피 지도, 기상 특보 발효시 수시 위치 확인, 위치발신방치 상시작동 계도 등을 통해 진행된다. 항해 당직의 장시간 항해 시 선장 이외에 기관장, 통신장 및 선원이 교대로 항해당직자를 운영토록 홍보하며 안전조업교육 시 무리한 조업 등으로 인한 전복사고 위험성을 사고사례 중심으로 교육할 예정이다. 

화재 사고에 대한 예방·대응 강화는 화재 발생 시 선내 어느 곳에서든 화재 사실을 인지할 수 있도록 화재탐지경보장치를 보급한다. 10톤 이상 어선 2300척을 대상으로 사업기간을 오는 11일까지 연장해 보급·설치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즉각적인 사고사례 전파 

주요 어선사고 발생 즉시 유·무선, 조업정보알리미앱을 활용해 사고사례 전파를 함으로써 안전조업에 대한 경각심 고취 및 유사사고 재발 방지에 힘쓴다. 어선안전조업법령 제정·시행에 따른 법령 정보 및 안전조업 정보 제공을 위한 가이드북을 제작하며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언텍트 교육 확대를 위해 동영상 교육자료도 제작한다.

인명구조의 공이 있는 어업인에게 적절한 포상·지원체계를 마련하고 자긍심 고취를 통한 자발적 구조활동 참여 문화 확산에도 힘쓸 예정이다. 이를 위해 올해 4명이던 Sh의인상 포상을 6명으로 확대해 수협회장 포상 및 구조활동 장려금(1백만원)도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