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수산계 “방류 용인못해” 반대 움직임 확산
수협 수산계 “방류 용인못해” 반대 움직임 확산
  • 김병곤
  • 승인 2020.11.25 19:33
  • 호수 56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 “해양방류 절대 수용불가” 오염수 처리 설명 방문한 일 대사관측 전달
수산물 안전성 신뢰 못해…“방출 강행 시 ICA회원국 연대 강경 대응”
우리정부 오염수 해양방류 원천 차단 노력해야
수산업 피해 예방 위한 특단의 대책 마련 시급
임준택 수협중앙회장은 지난 19일 나가이 마사토 일본참사관이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계획을 설명하기 위해 수협을 방문한 자리에서 일본정부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계획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임준택 수협중앙회장은 지난 19일 나가이 마사토 일본참사관이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계획을 설명하기 위해 수협을 방문한 자리에서 일본정부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계획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일본 자국 어업인도 반대 여론

일본이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 강행 방침을 철회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우리 수산계의 반발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우리 최대 어업인단체인 수협을 중심으로 반대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지난 19일 수협중앙회를 방문한 일본대사관측에 우리 수산계의 입장을 명확히 밝혔다. 

수협중앙회는 일본 정부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계획을 철회할 것을 요구하며 어업인에 피해가 없도록 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일본대사관 측은 이날 자국 측 원전 오염수 처리 계획에 대한 양해를 구할 목적을 수협중앙회를 방문해 임준택 회장 등과 면담했다.

이 자리에서 일본 측 나가이 마사토 참사관은 일본정부의 오염수 처리방법은 과학적으로 안전하며 IAEA등 국제기구에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수협을 비롯한 한국 어업인의 양해를 구하고자 했으나 수협 측은 강력한 항의와 함께 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일본 정부는 2011년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유출사고로 발생된 오염수의 저장용량 한계(137만톤) 도달이 임박하여 해상방출을 계획한 바 있다.

그러나 계획이 알려진 후 현재 지역주민 등 이해관계자 의견수렴과 국내외 방출반대 여론에 직면하면서 결정을 유보한 상황이다. 

이에 대해 임준택 수협회장은 “오염수 처리방법은 일본이 독단적으로 정해서는 안되며 국제사회의 충분한 과학적 검증을 거쳐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한국 수산인을 대표하는 기관으로서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은 절대 수용할 수 없으며 해양방출 강행 시에는 ICA 수산위원회 회원국과 연대하여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수협은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방출 시 일본연안 뿐만 아니라 한국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며 방사능 물질로 인한 직접적 피해가 아니더라도 수산물 소비급감 등으로 수산업계는 궤멸적 피해를 입을 것이 자명하다는 입장이다.

해양수산부 조사에 따르면 2013년 방사능 오염수 배출관련 언론보도로 국내 수산물 소비가 재래시장에서 약 40%, 대형마트에서 약 20% 급감한 사실이 있어 수산업계는 오염수 방출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한편 일본 어업인들도 자국의 오염수 해양방류를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소식통에 따르면 일본 어업인들은 오염수가 해류를 타고 한국과 중국, 미국 등으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주변국들의 반발이 계속될 것이며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수산물 안전성에 대한 철저한 관리 등으로 자국 수산물의 신뢰도가 높아가는 상황에서 해양방류가 이뤄질 경우 어업인들의 경제적 피해가 예상되기 때문에 해양방류는 재고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수협중앙회는 일본측에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출 반대의 뜻을 전달했다.
수협중앙회는 일본측에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출 반대의 뜻을 전달했다.

◆해양방류 땐 수산피해 불가피

일본은 오는 2022년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를 시사하면서 늦어도 올해 안에 해양방류 방침을 결정하기 위해 주변국들을 설득하고 있다. 이번 수협 방문 역시 가장 직접적 피해를 입게 될 우리 수산계의 입장을 감안해 이뤄졌다. 

수산계는 오염수 해양방류 시 우리해역의 방사능 오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데다 방사능 수산물이라는 국민적 인식이 확산되면 수산물 안정성에 대한 신뢰추락과 이로 인한 소비부진에 직격탄을 맞게될 것이라는 우려가 팽배하다. 또한 오염수 방류 인접해역에 형성돼 있는 어장에서 우리 어업인들의 조업위축이 불가피해 어업생산에 차질이 예상된다.    

일본 측은 해양방류가 국제 관행적이며 자국의 주권사항이고 정화된 오염수라면서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되풀이하고 있다. 하지만 해양방류에 대한 정보가 불투명하고 우리 정부 역시 뚜렷한 대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데 따라 수산계의 근심은 증폭되고 있다. 

수산계는 사실상 해양방류 방침을 굳힌 상황에 대해 반발하면서 연안국에 피해가 있는 해양방류는 일본의 주권문제일 수 만 없다고 비판했다.

따라서 오염수 해양방류를 원천 차단해야 하며 향후 예견되는 수산업 피해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정부가 마련해 줄 것과 일본산 수산물수입 금지 확대, 국내 수산물 소비촉진, 주기적 해양 방사능 검사 등 철저한 대비책이 강구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