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금융 FB클럽 영업점장 파워 인터뷰
상호금융 FB클럽 영업점장 파워 인터뷰
  • 배석환
  • 승인 2020.11.18 20:46
  • 호수 56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규남 상무는 완도금일수협의 수도권 진출을 이끌고 성공시킨 주인공이다. 당산동지점에 이어 잠실지점까지 안정적인 성장 기반을 다져놓고 2020년 FB클럽에 이름을 올렸다.자신만의 노하우를 쌓고 이를 영업점으로 확장해 시스템화 시키는 이 상무의 노련함이 조합의 든든한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수도권 영업점 2곳 개점한 베테랑

저는 입사 이후 줄곧 완도 본점에서 근무하다 2012년에는 수도권 1호점인 당산동지점, 2017년에는 2호점인 잠실지점 개점을 이끌었습니다.

당산동지점 개점 초기에는 ‘수도권 진출 영업점을 반드시 성공시켜야 한다’는 책임감과 부담감으로 마음고생을 했으나 영업점의 성공이 조합의 번영으로 조합의 번영이 곧 조합원을 위하는 길이라는 것을 깨달았기에 마음을 다잡고 전력 질주할 수 있었습니다. 그 덕분인지 당산동지점은 현재 안정적인 기반을 확보하고 승승장구하는 중입니다. 

한편 2017년 개점한 잠실지점은 영업점으로는 보기 드물게 우수한 입지환경을 갖추고 있어 이를 최대한 활용한 적극적인 홍보에 나섰습니다. 더불어 제2금융권을 신뢰하지 못해 고액 예금을 맡기지 않는 고객의 편견을 깨기 위해 ‘2019년 상호금융 경영평가 전국 1위 조합’, ‘공제보험 연도대상’ 등 안정적이고 믿음직한 금융기관임을 적극적으로 홍보했습니다. 이런 노력이 쌓여 2019년 말 기준 잠실지점은 수신 1110억원, 여신 984억원을 달성하고 연체율 0%를 기록해 클린영업점에 선정됐습니다.

❖강점 상품을 찾아 틈새를 공략하라

신규 영업점의 성공 여부는 외형적인 성장 외에 안정적인 수익 창출 기반을 얼마나 단기간에 확보할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수익을 내기 위해 무엇보다 여신 부문에서 수협만의 강점이 있는 상품을 찾아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중요한데 저는 그 틈새를 모텔이나 빌라 등 건축자금 대출이라고 파악했습니다. 모든 것을 제로에서 시작했기에 신경을 써야 할 것들이 많았지만 노력한 만큼 성과로 나타나니 지치지 않고 재미있게 도전할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가능하면 토지분양자금 대출이나 태양광발전소 대출 등 다양한 대출상품을 취급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럴수록 경험과 노하우가 쌓여 성공가도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업점만의 고객 관리 노하우를 쌓아라

잠실지점에는 수신 고객을 관리하는 특별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고객 정보를 프로그램으로 관리하고 공유하는 것입니다. 지점과 첫 거래를 하는 고객이 생기면 거래 내용과 가족관계, 가족 구성원의 기념일이나 특별한 사항, 성격이나 특성, 취향 등 고객과 관련한 내용을 상세하게 메모해 전 직원이 공유합니다. 이렇게 하면 고객이 어느 직원과 어떤 상담을 하더라도 고객 관리 프로그램에서 고객 정보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 맞춤 상담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세심한 관리가 고객을 감동시켜 수협의 평생 고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Stronger Together!

잠실지점은 개점 초기에 ‘Stronger Together!’라는 영업점 슬로건을 정했습니다. 이 슬로건을 회의실 벽면에 큼지막하게 써서 붙여놓고 우리는 원팀(One Team)이라는 것을 가슴에 새기며 ‘같이, 함께’라는 가치를 직원들과 공유하고 있습니다. 해마다 여·수신 목표를 잡는 것부터 시작해 다 함께 노력해야 할 점 또한 함께 의논해 정했습니다. 개점 3년 만에 FB클럽에 선정된 것은 이처럼 전 직원이 한마음 한뜻으로 노력해 일궈낸 결과라 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잠실지점의 올해 목표는 수신 1300억원, 여신 1200억원을 달성하고 연체율 0%를 현재와 같이 유지하는 것입니다. 쉽지 않은 도전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잠실지점은 최상의 입지에 자리해 있다는 긍지와 자부심을 바탕으로 수협 최고 영업점의 타이틀을 거머쥘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완도금일수협 잠실지점 |

· 2020년 FB클럽 선정
· 2019년 수신 1100억원, 여신 984억원 달성
· 2019년 순이익 6억7300만원 기록
· 2019년 클린영업점 선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