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수산물 소비 확대…생산, 유통, 가공, 판매 온라인 인프라구축이 중요
비대면 수산물 소비 확대…생산, 유통, 가공, 판매 온라인 인프라구축이 중요
  • 이명수
  • 승인 2020.11.18 20:14
  • 호수 56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면 소비확대 수산분야 대응방안은’ 국회 정책토론회
포스트 코로나19 수산물 안전성 확보 유통구조개선 제기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가장 핫하게 불리었던 용어 중 하나가 드라이브 스루(drive-through)다. 자동차에 탄 채 쇼핑하는 비대면 개념이다. 

횟감용 수산물이 이 드라이브 스루 유통방식으로 소비되면서 폭발적 인기를 모으기도 했다. 

드라이브 스루가 수산물 소비변화를 촉발시킨 가운데 현재 수산물 소비패턴은 언택트(비대면)시대로 진입했다. 

하지만 농축산물과 달리 수산물은 유통구조 상 비대면 소비확대가 쉽지 않는다는게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대표적으로 활어형태로 유통되는 양식수산물은 비대면 소비에 부응하는데 현실적 한계가 있다. 다만 수산물 원물 중심에서 가정간편식 등 수산가공식품으로의 비대면 소비가 뚜렷하게 증가하고 있는게 긍정적 변화다.     

비대면 시대 이같은 수산물 소비변화를 진단하고 소비확대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논의의 장이 마련됐다. 

국회 서삼석 의원이 주최하고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 등이 주관한 ‘비대면 소비확대 수산분야 대응방안은’이란 주제로 국회토론회가 지난 18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날 첫 발제자로 나선 마창모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수산정책연구실장은 ‘비대면 소비 동향과 수산분야 대응방안’이란 주제를 통해 “수산물 선도와 위생, 가격 등에 대한 소비자의 판단이 어려운 수산물의 유통 특징과 온라인 등 비대면 거래에 적합한 다양하고 전국적인 인프라 구축이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마 실장은 따라서 “협업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전주기 비대면 사업화와 시장 세분화·양식활어 가격개선·비대면 물류거점 조성 등 유통 효율화, 위생과 품질 가시성 확보 등을 위한 소비자 지향적 연구&·개발(R&D)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두 번째 발제자인 이경규 해양수산부 수산정책관은 ‘수산물 비대면 소비활성 방안’에서 “수산물은 온라인시장이 성장하고 있지만 여전히 오프라인 중심의 소비비중이 높다”면서 “온라인 직거래 포털 플랫폼 구축 등 비대면 기반을 확대하고 활어 유통혁신 등 직거래 판로개척, 스마트 물류체계·직거래 제도와 인프라 구축 등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자들은 비대면 소비확대를 위한 유통구조 개선과 함께 포스트 코로나19에 대비한 산지, 시장 직송 체인 구축 및 고객중심 수산가공품 확대, 수산간편식 산업육성을 통한 신성장동력 창출, 비대면 소비확대를 위한 수산물 선도 확보, 수산물 온라인 유통시스템 구축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이 이뤄져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비대면시대 수산물 유통구조 개선과 관련 양동욱 수협중앙회 경제상임이사는 “위생적인 수산물 생산체계 구축을 기반으로 해 온라인용 제품 개발과 수산물 비대면 마케팅 강화, 스마트폰 기반 원스톱 온라인 판매채널 확대, 온라인 수출강화, 어린이·청소년 세대에 대한 친수산물 인식변화가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김현용 수협중앙회 수산경제연구원장은 “수산물 비대면 유통확대를 위한 수산물 표준화, 규격화는 물론 수산물산지거점유통센터(FPC), 산지위판장 등 기존 오프라인 유통체계에 소비자와의 온라인 직거래 기능을 추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권혁진 마켓컬리 리더와 이남수 KMI 수산업관측센터장은 “수산물 품질과 위생관리 차원에서 산지부터 소비지까지 풀콜드체인시스템이 수산물 유통의 핵심이며 수산물 비대면소비 확대는 선도확보가 우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풍호 국립수산과학원 식품위생가공과 연구관은 “수산물 안전성확보를 전제하면서 가정간편식 개발과 이를 위한 원료확보, 연구·개발(R&D), 가공·유통, 마케팅 및 홍보 등 지원이 체계적으로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유제범 국회입법조사처 입법조사연구관은 “수산물 온라인 유통 활성화 사업 확대와 예산 확보를 위한 법적 근거와 양식활어 온라인 유통활성화를 위한 플랫폼 마련이 필요하며 빅데이터 활용과 수산물 안전성제고 차원에서 이력추적제도 개선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