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금융 FB클럽 영업점장 파워 인터뷰
상호금융 FB클럽 영업점장 파워 인터뷰
  • 배석환
  • 승인 2020.11.11 19:50
  • 호수 56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똑똑한 전문가가 고객을 사로잡는다! 
다방면의 자격증 취득으로 경쟁력 확보
고객 관리에 정도(正道)는 없다

부동산 경락 자금 대출 유치로 여신 신장

2016년 부임 당시, 소사남지점은 작은 여신 규모로 적자 상태에 놓여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저는 틈새시장으로 경락 자금 대출에 주목하여 경매 컨설턴트들과 관계를 맺고 인적 네트워크를 넓혀나가며 한 발 빠르게 정보를 확보했습니다. 

이후에는 현장에 찾아가 대출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고객이 원하는 일정에 맞춰 대출을 실행할 수 있도록 분주하게 움직였습니다. 이런 노력 덕분에 소사남지점은 1년에 200억원씩 4년 동안 800억원가량 여신을 증대할 수 있었습니다. 

경락 자금 대출 외에 법인 중심의 부동산 대출도 적극적으로 공략했습니다. 부동산 대출은 절세 효과를 볼 수 있어 법인이 선호하는 상품이라는 점을 파악하고 여러 기업체를 소개받아 고객을 확보해 나갔습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고객이 필요한 금액을 필요한 시기에 맞춰 정확하게 대출을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하면 한 명의 고객과 쌓은 신뢰를 다음 고객에게까지 연결할 수 있습니다. 

직원과의 찰떡 호흡이 일군 성과

2016년 수신 430억원, 여신 340억원이던 소사남지점은 2019년 8월 기준 수신 570억원, 여신 615억 원 규모로 성장했습니다. 여신이 275억원 순증한 가운데 연체율은 0%를 유지했습니다. 이런 성과를 거두기까지는 직원들과의 찰떡 호흡도 한몫했습니다. 

특히 영업점을 이전하는 과정에서 직원들의 노력이 빛을 발했습니다. 직원들 스스로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해 내부 인테리어 하나하나까지 신경 썼으며 활발한 캠페인 활동을 통해 기존 고객 유지와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 애를 썼습니다. 직원들의 이 같은 능동적인 노력과 행보 덕분에 소사남지점은 영업점 이전으로 인한 핸디캡 없이 여·수신 규모를 키워 안정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습니다.

고객의 물음에 막힘없이 답할 수 있도록 공부하라

고객과 인연을 맺게 되면 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해야 합니다. ‘고객 관리에 정도(正道)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고객은 금융인에게 대출이나 예금 문의 이외에 금융 트렌드 또는 정부 정책에 대해 의견을 구하거나 스스로 해결하지 못한 금융 문제를 해결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의 어떤 질문에도 막힘없이 대답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공부했습니다. 그 결과 저는 공인중개사, 개인자산관리사, 신용분석사 등의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고 다방면에서 고객과 원활한 상담을 진행할 수 있게 됐습니다. 

고객과의 인연을 이어가기 위해서 금융인으로서의 전문성 확보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고객은 언제나 나보다 더 똑똑하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고객보다 하나라도 더 알아야 막힘없는 대화를 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주변 환경을 극복하는 힘은 내부에 있다

2019년 9월 새로 부임해 온 간석남지점은 지점 주변 여건이 그리 좋지 않습니다. 지점이 건물 2층에 자리해 있고 키 큰 가로수에 간판이 가려져 외부에서 눈에 잘 띄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지점이 위치한 아파트 상가가 침체돼 유동인구가 급격히 줄었습니다. 더욱이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가 없어 고령의 고객은 영업점을 방문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열악한 주변 여건과 환경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은 내부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소사남지점도 한신시장 입구에 있었지만 시장 자체가 활기를 잃어 유동인구가 급격히 줄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직원들의 단합과 노력으로 2018년, 2020년 FB클럽에 선정될 정도로 되살렸습니다. 이 성공 경험을 가슴에 새기고 올해는 간석남지점 직원들과 함께 또 다른 성공 신화에 도전하겠습니다.

| 옹진수협 前 소사남지점 |

· 2018·2020년 FB클럽 선정(2회)
· 2019년 8월 말 기준 수신 570억원, 여신 615억원 달성
· 2019년 상호금융 경영종합평가 3위 선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