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협동조합 중심 성공적 어촌공동체 만든다
수협, 협동조합 중심 성공적 어촌공동체 만든다
  • 배석환
  • 승인 2020.11.11 19:14
  • 호수 56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중앙회, ‘협동조합 가치’ 기반 6단계 방향 제시
적극적 참여·지속적 관리 통한 중장기 계획수립 관건

수협중앙회가 어촌공동체의 안정적인 정착과 성공을 위해 나섰다.

협동조합은 공동으로 소유하고 민주적으로 운영되는 사업체를 통해 공통의 경제·사회·문화적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결성한 자율적인 인적결합체를 의미한다.

또한 자발적이고 개방적인 조합원 제도,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 교육·훈련 및 정보제공, 자율과 독립, 조합원의 경제적 참여, 조합원에 의한 민주적 관리. 협동조합 간 협동을 보장하고 있다.

이러한 협동조합의 가치를 밑바탕으로 구성된 조직 중 하나가 어촌계와 같은 어촌공동체다. 하지만 필요에 의해 조직된 어촌공동체가 모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이에 수협중앙회 수산경제연구원에서는 어촌공동체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단계를 △기획 △준비 △구상 △기본방향 설정 △예비계획수립 △사업계획수립 등 6단계로 나눠 제시했다.  

기획단계는 먼저 마을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을자원, 경제활동 방향, 마을사업에 대한 추진 등에 대해 마을 주민들이 얼마나 이해를 하고 있는지 진단이 필요하다. 

준비단계는 마을인구, 주요 생산품 및 소득현황, 마을 보유자원 현황, 주변 연계자원 현황 등 마을 현황 조사를 실시한다. 또한 주민회의 운영계획서를 작성 주민의 참여를 독려하고 주민 의견을 적극 반영할 수 있는 주민회의를 진행해야 한다. 이러한 마을 주민회의를 통해 지역사회개발 사업, 협동조합에 기반한 어촌공동체 만들기 사업이 무엇인지 주민교육을 실시한다.

구상단계는 마을 자원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찾는 것이다. 경제적, 역사·문화, 인적, 사회적 자원 등을 조사해 마을을 대표할 수 있는 대표자원을 선정하고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기본방향 설정 단계는 성공사례 벤치마킹을 통해 사업목표, 경영방침, 참여자, 필요시설 등 사업초기 고려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목표를 설정한다. 또한 필요시 외부컨설팅을 실시하고 지자체의 지원사업과 연계도 고려한다.

예비계획은 최종 사업계획 전에 비전 달성을 위해 전략목표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과제들은 전략과제로 설정하고 이외 마을 발전의 기초가 되는 과제들은 일반과제로 분리해 정리한다. 이를 토대로 기초생활, 경관개선, 소득증대, 생산기반 등 분야별로 사업계획을 구체화 시키며 과제별 시급성, 실행 가능성, 효과성을 따져 우선순위를 정하며 이때 우선순위는 단기·중기·장기로 구분한다.

마지막으로 지역여건, 생산기반 계획, 개발 계획, 투자계획 등의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을 추진을 통해 어촌공동체를 안정적으로 정착시킬 수 있다.

◆유형별 어촌계 성공사례

수협에서 제시한 사업계획 수립을 통해 현재 여러 어촌계가 성공적으로 어가소득을 증대하고 있다. 이들 어촌계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마을 주민들의 적극적 참여와 지속적인 관리는 물론 중장기적인 계획수립이 밑바탕이 됐다. 

성공사례 어촌계는 활동 성향에 따라 5개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마을어장 관리로 주된 소득을 얻고 있는 마을어장 관리형, 어촌관광을 기반으로 하는 어촌관광 기반형, 가공사업과 관광사업을 동시에 추진하는 병행 추진형, 별도의 비즈니스 조직을 설립한 비즈니스 조직 연계형, 어장관리와 관광 그리고 비즈니스 조직 설립을 복합적으로 추진하는 복합 발전형 등이다.

마을어장 관리형의 대표적인 성공사례 어촌계는 포항 구룡포어촌계로 마을의 주 수입원인 전복 자원 관리를 위해 어촌계 전원이 어장관리에 참여하고 있으며 체장을 엄격히 준수할 수 있도록 체장을 잴수 있는 자를 제공하고 있다.

삼척 장호어촌계는 어촌관광 기반형의 대표 롤모델이다. 정부 어촌체험마을 사업에 적극 참여해 정부로부터 받은 상금을 종잣돈으로 여름철 레포츠를 즐길 수 있는 과감한 투자를 통해 해양스포츠의 메카로 자리 잡았다.

피조개가 주 수입원인 여수 안포어촌계는 6차 산업화사업에 참여해 마을 자체적으로 피조개 가공장을 설립해 부가가치 상승을 통한 수입 증대를 이뤘으며 여기에 테마형 체험휴양마을 운영을 통해 부가적인 수익창출로 소득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경기 화성시 제부리어촌계는 지난 2018년 ‘제부리여성어업협동조합’을 출범시켜 수산물 직매장을 운영중에 있는 비즈니스 조직 연계형의 성공사례다. 또한 어촌체험마을, 가공공장, 수산물 직매장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어가 소득증대에 앞장서고 있는 백미리어촌계는 복합발전형의 표본이라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