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경원 연구과제 수산현안 해소 방향성 제시
수경원 연구과제 수산현안 해소 방향성 제시
  • 배석환
  • 승인 2020.10.21 19:06
  • 호수 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평균 22.5건 연구실적…수산정책 기초 자료 활용
수협·수산업 분야 대변 자체연구과제로 사업비용 절감

수협중앙회 수산경제연구원의 연구과제가 정체된 수산현안 해소 역할에 중요한 밑바탕이 되고 있다.

수산경제연구원은 1995년 신설됐다. 회원조합 지원강화는 물론 연구과제를 용역과제 위주에서 자체연구과제 위주로 전환해 본회 중장기 발전방향 및 사업부문별 목표 달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해양수산 관련 다양한 현안에 대한 전망과 분석 개선방안 등의 연구를 진행해 왔으며 수산업과 양식 현장에 필요한 정보 제공과 어촌 발전 방향, 수출·입 대응 영역, 유망 품목 분석 등 어업인·수산산업인에게 필요한 전방위적 지원 범위에 대한 연구를 펼쳐왔다.

현재 총 3개팀(경영연구팀, 산업연구팀, 통상연구팀) 9개 연구분야로 나뉘어져 있다. 최근 4년간 연구실적은 102건으로 연평균 22.5건의 연구실적 결과를 보이고 있다. 또한 외부용역을 통한 연구과제가 아닌 자체연구과제를 통해 연평균 12억원의 예산절감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경영연구팀은 수협 발전방향, 수협사업 분석 및 개발에 관한 연구, 수협 및 자회사의 경영에 관한 연구, 수산업 및 수협 관련 제도 정책 변화에 관한 연구, 어업인 수산업의 경영 효율화 및 경쟁력 강화에 관한 연구, 수협 금융사업의 환경변화 및 현안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산업연구팀은 수협운동 협동조합 관련 제반 연구, 수산물 수급 소비 유통에 관한 연구, 수산물 위생 안전에 관한 연구, 어촌계 및 어촌개발사업 등 어촌사회 발전에 관한 연구, 기후변화, 어장환경 및 수산자원 관리(TAC)에 관한 연구를 담당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통상연구팀은 WTO, FTA 등 통상환경 변화에 대응한 종합대책 연구, 해외수산물 수출시장 개척에 관한 연구를 주로 하고 있다. 

◆어업인 실질적 도움 잠재적 경제 효과 발생

주요 연구실적을 살펴보면 ‘어업별 영어자금 효율적 지원 방안(2017)’, ‘어업인 영어자금 만족도 증진방향(2016)’ 등 8건의 연구과제를 통해 어업인 자금 및 경영안정 지원금을 증액하는데 기여했다. 실제 2018년 2조3200억원이던 어업경영자금이 올해 2조4400억원으로 1200억원 증액됐다.

연근해 노후어선 현대화 방안(2018) 연구 보고는 농신보 예외보증 한도를 법인 70억원으로 상향하고 5척 기준 연간 약 100억원 추가 지원을 이끌어 내는데 기초 자료가 됐다. 

지난해 수협중앙회 기획부와 어촌지원부의 요청으로 연구를 진행했던 ‘공익형 수산직불제 도입방안’은 지난 4월 30일 ‘수산직접직불제 시행에 관한 법률 전부개정법률안’의 국회 본회의 통과를 이끌었고 이를 통해 어업인에게 연간 600억원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수산물 유통구조 개선을 위해 ‘회원조합 수산물 판매사업 활성화를 위한 수협중앙회의 역할(2018)’ 등 4건의 보고서는 소비지분산 물류센터·수산물산지거점 유통센터·품질위생형 산지위판장 도입의 필요성을 알렸으며 이에 따라 총 687억원이 회원조합에 지원될 수 있었다.

‘내수면 양식어류 유통실태와 개선방향(2014)’을 주제로 한 연구는 민물장어 의무 위판제 도입을 추진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됐고 민물장어양식수협 연평균 위판액이 2558억 증가하게 됐다.

‘수산물 직거래 확대 방안(2019)’은 수산물 직거래 정부예산을 올해 66억원에서 2021년 113억원으로 증액시키는 효과를 가져다 주었다. 산자부와 해수부의 요청으로 진행됐던 ‘한중 FTA의 수산업 영향 및 대책’ 등 6건의 연구과제는 한·중, 한·베 FTA에 있어 국내산업 경쟁력강화 대책 마련의 방향성을 제시했고 오는 2025년까지 총 3188억원의 정부지원을 이끌어냈다.

특히 수협은행 경영계획 수립 고도화 방안에 대한 11건의 연구과제는 은행 리스크관리·경영전략·마케팅 계획수립에 적용해 사용하고 있다. 수협은행은 자산 20조원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지난해 당기 순이익은 2853억으로 지난 2016년 1400억원 대비 1453억원이 증가했다.

상호금융사업 역시 관련 연구과제 결과물을 통해 상호금융 제도적 지원 근거 마련은 물론 상호금융 사업 수행의 전략방향·운영체계·실행안 등에 활용됐고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1306억원으로 지난 2014년 대비 394억원이 증가하는데 기여했다.

이밖에도 남해EEZ 바다모래 채취 금지 및 원상복구 의무화의 당위성을 주장하는데 도움을 주었으며 여성어업인 포럼 등 여성어업인에 대한 정책 수립 지원에 기초 자료로 쓰이면서 여성어업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를 이끌어내는데 일조를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