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해풍 반대 서명운동 끝까지 힘 보탠다
수협 해풍 반대 서명운동 끝까지 힘 보탠다
  • 이명수
  • 승인 2020.10.07 18:42
  • 호수 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주 마무리, 어업인 반대 결의 결집·국민적 공감대 형성
해풍대책위 서명운동 이후 대응방안 마련 돌입

해상풍력 반대 서명운동이 이번주 마무리된다. 

지난 8월말 서명운동 개시 1주일 만에 2만여명이 참여하는 등 전국적 확산세가 한달여 동안 이어졌다.   

지난달 19일부터 온라인(www.해상풍력.kr) 서명운동까지 병행되면서 그 열기가 식을 줄 몰랐다.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한수총) 산하 해상풍력대책위원회가 주도해 펼쳐진 ‘일방적 해상풍력사업 추진 반대 서명운동’에는 어업인과 수협인 등 전국 수산인을 비롯 국민들까지 나서 주목받았다. 

지구·업종별수협 조합장 간담회 및 협의회, 어업인 간담회, 우리바다 살리기 중국어선대책위 등 전국 연안 어업인들이 있는 곳에서는 시공을 초월하고 서명운동의 열기가 뜨거웠다. 

특히 수협중앙회, 수협은행, 일선수협 임직원 등 수협인들의 릴레이식 서명운동 동참이 전국적 확산 분위기를 조성했다. 

서명운동 종료를 앞두고 해상풍력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공감대를 함께 불러일으켰다는 게 대체적 시각이다.  

어업인들은 자신들의 생존이 달리 어장을 훼손하는 일방적 해상풍력 반대에 참여했고 국민들은 해상풍력 사업의 폐해를 인식하면서 해양환경과 바다의 소중함을 다시금 인식하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다. 

특히 어업인들은 일방적 해상풍력사업 추진 반대에 대한 결의를 통해 어업활동을 고려치 않은 해상풍력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어업인 참여와 동의를 의무화하고 사업찬성을 유도하기 위한 금전살포, 회유와 협박을 금지하고 피해어업인에 대한 법적 보상과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해양환경과 수산자원에 미치는 영향 검증, 어업활동보호구역 지정, 이를 위한 법·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해상풍력대책위는 서명운동 마지막까지 추진 동력을 놓지 않겠다는 각오다.  

또 해풍대책위는 서명운동이 끝나는대로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며 향후 활동추진 방향을 마련키로 했다. 

더불어 해상풍력 반대 서명부를 청와대와 국회, 정부 등 관계요로에 전달해 해상풍력에 대한 어업인들의 뜻을 전한다. 아울러 해상풍력의 폐해를 알리기 위한 어업인들의 결의를 행동으로 보여주겠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