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금융 FB클럽 영업점장 파워 인터뷰
상호금융 FB클럽 영업점장 파워 인터뷰
  • 배석환
  • 승인 2020.09.02 19:25
  • 호수 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내 인맥 활용하고 감천지점 성공 경험 토대로 
직원들과 함께 일군 성취


성공을 맛본 자만이 그 기쁨을 안다. 이현준 상무는 서울에서 부산으로 내려와 감천지점을 성장시키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사직동에 신규 영업점을 열었다. 이후 사직동지점은 개점 1년여 만에 수신 875억원, 여신 553억원을 달성했다. 작은 성공 경험들이 모여 더 큰 성취를 이룰 수 있다는 이현준 상무의 도전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 지역 특성을 면밀하게 파악하라
2018년 10월에 새로 개점한 사직동지점은 부산 사직야구장 앞에 자리한 만큼 유동인구가 많습니다. 특히 야구장 주변으로 1만 세대가 넘는 아파트 단지가 형성돼 있고 상가가 밀집돼 있을 뿐 아니라 학군이 좋아 미취학 자녀를 둔 30~40대 젊은 고객층이 두껍습니다. 미래를 대비하려는 경향이 높은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적립식예금을 늘리고 상가 고객을 대상으로는 요구불예금과 함께 여신으로 확장해 나가기에 좋은 여건입니다. 이같은 지역적 특성과 고객층을 면밀하게 파악한 저는 그에 맞게 지역 밀착형 예금상품을 준비해 고객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섰습니다. 대출은 모텔 대출, 교회 대출 등 장기 수익성이 높은 상품에 주력해 장기적인 안정성과 수익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습니다.

❖ 물건만이 아닌, 사람을 보고 판단하라
영업점의 외형적 성장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내실입니다. 대출을 실행하는 단계부터 이후 부실 채권이 생기지 않도록 꼼꼼하게 관리하는 것까지, 전 과정에 실수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저는 대출고객을 유치하면 가장 먼저 등기부 등본 등의 서류를 확인하고 현장으로 바로 달려갑니다. 물건을 확인한 다음에는 무엇보다 고객을 직접 만나 깊이 있게 대화를 나눠 봅니다. 얼마나 진실성 있는 사람인지 판단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혼자 판단하기가 어렵다면 지역 내 정보통을 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를 위해 지역자치위원회 등 지역 내 다양한 모임에 참석하며 각계 기관장 및 지역 토박이들과 두터운 친분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들과 격의 없이 지내다 보면 지역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고 미래 고객에 대한 정보 및 평판까지 확보할 수 있습니다. 

❖ 도전과 성공을 반복하며 경험을 쌓아라
저는 오랫동안 본점에서 일하다 2015년에 부산 감천지점으로 왔습니다. 1994년에 개점한 감천지점은 당시 수신 530억원, 여신 420억원에 수익이 100만원 안팎일 정도로 장기간 정체돼 있었습니다. 저는 이곳을 3년여 만에 수신 1000억원, 여신 1700억원, 수익 30억원을 달성하는 알짜배기 영업점으로 탈바꿈시켰습니다. 
수협인으로, 금융인으로 혹은 직장인으로서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성공을 경험하고 자신감을 갖는 것입니다. 어떤 문제를 극복하지 못할 것으로 인식하면 무력감과 불안감이 커지면서 결국 문제에 압도당해 아무것도 해보지 못하고 주저앉게 됩니다. 하지만 사소한 것부터 문제를 해결하면 성취감과 안정감을 얻고 더 큰 문제 앞에서도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산을 오르는 게 겁날 때 이를 극복하는 좋은 방법은 작은 언덕부터 넘는 것이라는 조언은 우리에게도 꼭 필요합니다. 

❖ 직원에게 믿고 맡겨라
저는 부산 동래구 사직동에 신규 영업점을 오픈하면서 뚜렷한 목표를 세웠습니다. 향후 어떤 지점장이 부임하더라도 성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기반을 탄탄하게 다지겠다는 것입니다. 더불어 직원들과 이 목표를 공유해 활기차고 자발적으로 일하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지점장으로서의 역할은 직원들 간 의견을 조정하고 조합하며 내·외부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데 있을 뿐, 직원들이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믿고 기다리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사직동지점 직원들은 각자 맡은 역할을 충실히 해냈고 그 결과 사직동지점은 개점 1년여 만에 수신 875억원, 여신 553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올해는 여신 900억원을 달성하고 수익을 내는 것이 목표입니다. 지금 이대로 순항한다면 또 한 번의 성공 경험을 쌓을 수 있을 것입니다.

| 지점소개 |

·22017년~2020년 4년 연속 FB클럽 선정
· 2019년 수신 875억원, 여신 553억 원 달성
· 2019년 서비스진단 및 고객만족도조사 우수 대상 수상
· 2019년 하반기 상호금융 수신 기반 확대 캠페인 대상 수상
· 2019년 연체율 0% 유지로 클린영업점 선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