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반대 서명 받습니다
해상풍력 반대 서명 받습니다
  • 이명수
  • 승인 2020.09.02 18:36
  • 호수 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상풍력 반대 서명운동 본격 돌입
해상풍력대책위, 전국 수산인 서명동참 요청…어업인 뜻 반드시 관철
해풍 대책위 30일까지 전국 수산인 대상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한수총) 산하 해상풍력대책위원회가 해상풍력 반대 서명운동에 본격 돌입했다. 

해상풍력대책위는 지난달 25일 전국 해상풍력 대책회의에서 채택한 ‘일방적 해상풍력사업 추진에 대한 어업인 결의문’에 따라 오는 30일까지 서명운동을 진행한다. 

이번 서명운동은 일방적 해상풍력 추진에 따른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정부 정책마련 및 시행 요구 등 어업인 의견을 전달하기 위해 이뤄졌다. 

해상풍력대책위는 전국 수산인 서명운동을 통해 일방적 해상풍력 추진 반대와 제도개선 요구 등 수산업계 의견을 국회, 정부기관에 전달한다. 

해상풍력대책위는 어업인과 수협인, 한수총 산하 소속 기관 등 전국 수산인으로부터 서명을 받는다. 또한 수협은행과 상호금융영업점, 위판장, 급유소 등 지사무소와 함께 언론매체 등을 통해 서명운동 홍보활동을 병행키로 했다. 

해상풍력대책위는 지난달 25일 ‘일방적 해상풍력사업 추진에 대한 어업인 결의문’ 채택을 통해 해상풍력 반대를 분명히 하고 추진 동력을 가속화하기 위해 서명운동 전개를 결정했다.  

해상풍력대책위는 결의문에서 “정부가 지자체와 발전사업자를 앞세워 어업인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해상풍력에 대해 어업인들은 더 이상 지켜볼 수 없다”면서 “어업을 고려하지 않고 어업인 목소리를 듣지 않으면서 비현실적이고 불법적 행정권한 행사로 추진되고 있는 해상풍력을 용인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기존 해상풍력사업 전면 재검토 △사업찬성 유도를 위한 금전지원과 회유·협박 금지 △민간업자 사업의 해양환경·산자원 평가 의무화 △해상풍력 법·제도 개선 마련 시행 등을 촉구했다. 

한편 해상풍력대책위는 서명운동 이후 이 같은 어업인들의 뜻이 반영되지 않을 경우 총궐기대회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