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고수온·적조 대응 폭염 수산피해 최소화 주력
여름 고수온·적조 대응 폭염 수산피해 최소화 주력
  • 이명수
  • 승인 2020.07.08 20:35
  • 호수 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수협 등 협업체계 구축 위해 관계기관과 머리 맞대
7월 중순 이후 적조와 고수온 동반 발생…밀집지역 피해 예상
피해시 양식보험 보험금 신속 지급, 어가 자연재난위로금 지원

해마다 여름철이면 적조와 고수온으로 우리 바다는 몸살을 앓고 있다. 

올 여름은 엘니뇨 발생이 없고 평년 대비 강한 대마난류 세력 등 영향으로 평년에 비해 0.5〜1℃ 내외 높은 수온이 유지될 것으로 APEC 기후센터 등에서 전망하고 있다. 특히 7~8월 기온은 평년대비 높고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고수온은 7월 중순경 관심 단계에서 7월 하순경 고수온주의보 발령, 8월 초순〜9월 하순 확대될 전망이다. 적조는 7월 중순 예비주의보 수준 이후 7월 하순경 적조주의보 발령, 7월 하순~8월 초순 확산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7월 중순 이후에는 적조와 고수온이 동반 발생, 전남·경남 등 양식장들의 밀집 지역에 피해가 예상된다. 

따라서 해양수산부는 여름철 고수온과 적조로 인한 어·패류의 폐사 등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난달 30일 코로나 19에 따른 비대면인 영상으로 수협중앙회를 비롯 행정안전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환경부, 해양경찰청와 지자체 등 14개 유관기관과 대책회의를 가졌다.  

이에 앞서 해양수산부는 지난달 3일 ‘2020년 고수온·적조 종합 대책’을 발표했었다. 

해수부는 고수온·적조로 부터 안전한 수산업 구현이라는 목표 실현을 위해 추진 전략과 중점과제를 내놓았다. 우선 예방적 대응체계 확립을 위해 △조기출하, 재해보험 가입 등 피해 사전예방 조치 △고수온·적조 피해 대응·방제 장비 지원 확대 △ 담당자·어업인 사전교육을 통한 현장대응 역량 제고 △단계별·기관별 행동요령 정비 통한 폭염 대비태세를 확립키로 했다. 

예찰·예보 인프라 확충을 위해서는 △예찰·예보 시스템 확충으로 정확한 예측능력 강화 △ 예찰·예보 정보 실시간 제공을 통한 선제적 대응 등을 중점 추진키로 했다. 

민·관 합동 현장 대응에 있어서는 △위기대응 매뉴얼 특보 단계별 대응체계 구축 △ 자기주도적 자기어장 스스로 지키기 운동 전개 △ 합동 현장대응반 구축으로 어장별 밀착 현장관리 등을 중점 과제로 삼었다. 피해복구와 경영 안정 지원 분야는 합동피해 조사와 폐사체 처리로 신속한 복구와 재해보험금, 재난지원금 등의 신속한 지급으로 경영재개를 지원할 방침이다. 

제도개선과 기술보급 부문은 표준사육기준 적용으로 적정 사육밀도 준수를 유도하고 미래 폭염재난 대비를 위한 연구와 기술보급을 추진키로 했다. 

이번 대책회의는 ‘고수온·적조 종합 대책’을 골자로 차질 없이 이행함과 동시에 관계부처, 지자체·기관 등과 긴밀하게 협력해 총력 방제를 지원하고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대책회의에서는 지자체,기관별로 고수온, 적조 대응을 위한 준비상황과 대응체계 구축현황을 공유하고 고수온,적조 발생 시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기관 간 협업체계 구축방안을 논의했다.  

고수온·적조 예찰을 담당하고 있는 해양수산부 소속 국립수산과학원은 24시간 예찰이 가능한 무인적조 관측시스템을 올해 처음 도입하는 등 예찰 능력을 강화하는 한편 고수온·적조 특보 발령 시 해양수산부 상황실과 행정안전부, 지자체 상황실과 신속히 상황을 공유해 총력 대응이 이뤄지도록 하는 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국립수산과학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환경부와 함께 적조 발생을 줄일 수 있는 연구개발(R&D)을 추진함은 물론 연안지역 오염원 처리시설 확충 등을 위해서도 협력할 계획이다.  

해양경찰청과 수협중앙회, 서남해수어류수협도 고수온·적조 특보 발령 시 예찰과 방제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등 역량을 모아 초기 대응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특히 수협은 이날 대책회의에서 피해 발생시 양식보험 보험금을 신속하게 지급하고 양식보험 미가입 어가의 자연재난위로금 지원을 요청했다. 또 지자체 피해조사 시 최종 사료급이일을 기재하고 합동피해조사반 폐사원인 결과보고서를 구체화해 달라고 협조를 요구했다. 

또 양식장 액화산소 공급기와 차광막 지원과 액화 산소통 재충전시 차·도선을 이용한 충전과 운반 등의 지원을 건의했다. 

이날 해수부는 “자연재해를 완전히 막긴 어렵지만 철저한 상황관리를 통해 피해를 예방하고 최소화할 수 있는 만큼 고수온·적조로 인한 피해를 줄이는 데 적극 협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