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수산업 위협하는 전남권 해상풍력 “이대로 안된다”
수협, 수산업 위협하는 전남권 해상풍력 “이대로 안된다”
  • 김병곤
  • 승인 2020.06.17 20:48
  • 호수 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수협 조합장, 해상풍력 대책회의 개최 대응방안 논의

 

전남 연안에 대규모로 추진되고 있는 해상풍력발전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하고자 전남 관내 수협 조합장들은 18일 대책회의를 개최한다.

수협 전남본부에서 개최하는 이번 대책회의는 해상풍력발전과 관련한 전라남도의 최근 행보에 따라 개최되는 것이다. 

전남도의 주요 역점사업인 ‘블루 이코노미’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대규모 해상풍력단지 조성과 관련해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올해만도 수차례 국무총리와 해수부·산업부 장관과의 면담을 통해 △해상풍력에 대한 국비 지원 △사업 예정지 전부를 해양공간계획 상 에너지개발구역 지정 등 중앙정부 차원에서의 전폭적 지원을 요청한 상황이다.

하지만 해상풍력 추진을 위한 전남도지사의 광폭 행보에 앞서 어업인의 의견수렴이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지 의문이다. 

어업인의 시각에서는 전남도가 직접적 이해당사자인 어업인을 배제한 채 일방적으로 입지를 선정한 해상풍력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고자 편파적인 전남 해양공간계획 수립을 시도하는 것으로 보여 이러한 전남도의 정책 방향에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

이에 지난 3월부터 전남 수산인들은 일방적 해상풍력 사업 추진에 강력히 반발하며 중앙부처 및 전남도에 탄원서를 제출했으며 특히 주요 사업예정지인 영광, 신안, 목포 어업인들은 별도로 탄원서를 제출해 해상풍력에 대한 반대의사를 밝혔다.

이번 대책회의를 통해 전남 수산인들은 코로나에 맞물려 제도개선과 탄원서 제출 등 소극적인 대응에 머물렀던 종래 방식에서 벗어나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 등 수산업계 전체의 결집을 통한 장외집회 등 강력한 대응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