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식백세 6월의 제철 수산물
어식백세 6월의 제철 수산물
  • 류진희
  • 승인 2020.06.03 19:49
  • 호수 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여름 살오른 대중 활어 ‘광어, 농어’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6월 이달의 수산물로 ‘광어’와 ‘농어’를 선정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국민들이 제철을 맞은 광어와 농어를 평소보다 저렴하게 즐길 수 있도록 주요 마트에서 특별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수협쇼핑(www.shshopping.co.kr), 전국 홈플러스(광어 6. 4~10 / 농어 6. 11~17), 이마트(광어 6. 11~18)와 롯데마트(광어 6. 11~16. / 농어 6. 25~7. 1)에서 10~30% 할인 판매할 예정이다.

피쉬세일(www.fishsale.co.kr)에서는 광어와 농어 모두 최대 20%까지, 우체국 쇼핑몰(mall.epost.go.kr)에서는 농어를 최대 18%까지 할인 판매 한다.

국민 횟감 ‘광어’ 
광어는 가자미목 넙치과에 속한다. 원래 ‘넓다’는 뜻의 ‘넙’과 물고기를 뜻하는 ‘치’자를 합친 ‘넙치’가 표준어지만 과거에 사투리였던 ‘광어’도 대중적으로 사용되면서 표준어로 지정됐다. 생김새는 도다리와 비슷하여 구별이 어려운데 이른바 ‘좌(左)광 우(右)도’라는 구분법으로 구별할 수 있다. 이 구분법에 의하면 배를 아래쪽에 두고 머리 앞에서 볼 때 눈이 왼쪽에 몰려 있으면 광어, 오른쪽에 있으면 도다리이다.

광어는 우리나라 해산어류 중 전체 양식 생산량의 90%를 차지할 정도로 전 국민이 선호하는 어종이며 영양학적으로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당뇨병 환자나 어린이, 노약자에게 좋다. 또한 근육 생성에 도움이 되는 아미노산도 함유하고 있어 체력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

여름철 보약 ‘농어’ 
농어는 ‘제철 농어는 바라보기만 해도 약이 된다’라는 옛말이 있을 정도로 여름철 대표 보양식으로 꼽힌다. 농어는 회로 먹을 때 산성을 띄기 때문에, 상추나 배추 같은 채소를 같이 섭취해 중화시켜주면 좋다. 지방함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좋고 비타민이 풍부해 면역력 증진,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농어의 단백질, 철분, 아미노산은 임산부와 태아에게도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