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포스트 코로나 양식산업 살려야 한다
수협 포스트 코로나 양식산업 살려야 한다
  • 이명수
  • 승인 2020.06.03 19:16
  • 호수 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어업인, 양식어업 위기 심각 특단 대책 촉구
양식산업발전법 제정 시행 걸맞는 중장기 로드맵 필요
전문가들 ‘양식수산물 수급안정화 관리체계 확립’ 제기
수협중앙회 양식어업지원단 현안 해소 주도적 역할 주목
코로나19 대응 양식수산물 소비운동 전개 등 양식산업 위기극복이 이뤄지고 있지만 포스트 코로나 이후 양식산업 육성을 위한 종합적인 중장기 대책이 마련돼야 한하는 양식업계의 여론이 비등하다. 드라이브 스루 수산물 판매 모습.
코로나19 대응 양식수산물 소비운동 전개 등 양식산업 위기극복이 이뤄지고 있지만 포스트 코로나 이후 양식산업 육성을 위한 종합적인 중장기 대책이 마련돼야 한하는 양식업계의 여론이 비등하다. 드라이브 스루 수산물 판매 모습.

 

해양수산부와 수협이 코로나19로 인해 극심한 피해를 입고 있는 양식업계 지원을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다. 

3월말부터 5월 초까지 해양수산 관계기관과 소비자를 대상으로 드라이브 스루 형식의 양식수산물 판매 운동을 대대적으로 벌였다. 

양식 수협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실시된 양식수산물 판매전은 적잖은 성과와 함께 소비촉진에 상당한 동기를 부여했다. 드라이브 스루라는 비대면 수산물 판매기법도 국민적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양식업계는 지속된 양식수산물 수요 감소에 따른 가격하락과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으면서 일촉즉발의  위기에 내몰려있다. 

양식수협을 중심으로 한 양식업계는 양식어업인들이 이용하고 있는 어업경영자금, 긴급경영안정자금 등 금융지원 확대, 배합사료 구매자금 추가 지원 및 상환연기, 양식수산물 긴급 정부수매 등 특단의 대책을 호소하고 있다. 

일부 반영되긴 했지만 양식수산물 정부수매 등 보다 광범위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양식수산물 정부수매와 관련 양식수산물 가격안정과 적체물량 해소 차원에서 반드시 수용돼야 한다는 게 양식수협들의 입장이다. 

수협중앙회와 양식수협, 전문가 등 수산관계자들은 단편적 대책으로는 양식산업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해양수산부의 취지와도 부합하지 않아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중장기 정책이 수립돼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지난해 8월 27일 제정돼 오는 8월 28일 시행될 양식산업발전법을 앞두고 양식산업정책의 전면 쇄신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비등하다. 

현재 시행령·규칙 제정 절차가 진행되고 있는데 따라 양식어업인들의 의견이 적극 반영돼야 실질적 양식산업 육성 로드맵을 짤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는 시각이다. 

양식업 대기업 진입 제한적 허용, 양식면허 심사·평가제 도입과 관련해 양식어업인들의 현실적이고 실질적 의견이 적극 반영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양식산업에 있어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등 전문가들은 양식수산물의 수급안정화를 위한 관리체계 확립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기했다. 

양식수산물 수급관리를 위한 정부·관계기관·업계 등이 참여하는 가칭 ‘양식수산물 수급관리위원회’ 구성도 제안했다.

이처럼 양식산업의 중요성과 육성 대책 문제가 크게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수협중앙회가 신설, 운영하고 있는 ‘양식어업지원단’이 현안해소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는 평가와 함께 주목받고 있다. 

수협중앙회 ‘양식어업지원단’은 양식수협협의회 등 일선 양식수협들과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현안발굴과 해소방안 등 대안을 만들어내고 있다. 

코로나19 대응해 양식수산물 드라이브 스루 소비촉진 행사 실시, 양식어업인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과 배합사료 구매자금 상환 1년 연기를 이끌어냈다. 

양식수산물 정부수매 관련 해양수산부 연구용역 추진, 양식산업발전법 하위법령 제정안 의견 제출, 양식어업경영조사 추진, 양식수산물 전문 직거래센터(FPC) 구축 사업 등 실질적 현안발굴과 해소에 동분서주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