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업인에 신뢰받는 청렴한 조직문화 구현”
“어업인에 신뢰받는 청렴한 조직문화 구현”
  • 배석환
  • 승인 2020.05.13 20:11
  • 호수 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 2020년 반부패·청렴정책 추진계획 발표
다양한 이해관계자 의견수렴…3대 추진전략 확립

 

수협중앙회가 국민과 어업인으로부터 신뢰받는 청렴한 조직문화 구현이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중단없는 반부패·청렴정책 추진으로 청렴선도기관 지위 확보를 목표로 삼는다고 밝혔다.

이에 수협은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해 올해 추진전략을 수립했다. 

이를 위한 3대 전략은 △부패방지 추진기반 저변 확대 △부패예방 활동강화 △청렴문화 확산을 추진할 예정이다.

◆부패방지 추진기반 저변 확대

첫 번째, 부패방지 추진기반 저변 확대는 다섯 가지 세부 추진과제를 통해 진행된다. △고위직 청렴성·책임성 확보 △참여하고 소통하는 청렴인프라 운영 강화 △갑질(직장내 괴롭힘) 근절 노력 강화 △행동강령 내재화 및 이행실태 점검 강화 △채용의 공정성 및 신뢰성 제고를 추진한다.

고위직 청렴성·책임성 확보를 위한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기존에 추진하고 있었던 임직원 소통·참여형 청렴 추진체계운영과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기·지·개(氣止改)운동’을 지속 강화 시킨다. 

또한 신규로 대표이사·감사위원장·상임이사 등 상임임원 대상으로 청렴교육을 실시하며 고위직 청렴메시지 릴레이도 추진된다. 간부직원 이상 고위직 중심으로 외부강의를 통해 받은 사례금을 비영리재단에 자율기부 하도록 유도해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한다.

참여하고 소통하는 청렴인프라 운영 강화는 청렴마일리지 제도를 새롭게 도입하고 1부서 1청렴과제를 자율적으로 선정해 실천한다. 또한 조직내 청렴활동을 선도하는 청렴지킴이를 운영한다.

갑질(직장내 괴롭힘) 근절 노력 강화를 위해서 전 임직원 갑질 금지 서약을 받는다. 더불어 갑질행위 처벌을 통한 재발방지 및 갑질 근절 종합대책을 확산시키고 건전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갑질 근절 예방 교육을 실시한다. 

행동강령 내재화 및 이행실태 점검 강화는 명절, 선거철, 휴가철 등 부패취약시기에 청렴주의보를 발령함과 동시에 이행실태 자체 점검을 강화시킨다. 이와 함께 채용의 공정성 및 신뢰성 제고를 위해서 지역조합 채용비리 근절 및 공정성 확립을 위한 제도개선을 마련한다.  

◆부패예방활동 강화

두 번째, 부패예방활동 강화는 △부패·공익신고 활성화 및 신고자 보호 강화 △부패위험 요인 발굴 프로그램 운영 △재정 및 회계부정 감시를 위한 감사 활성화 △자치법규(사규) 부대영향평가 및 계약서 부패유발 요인 제거 △음주운전 등 생활 속 반칙 점검 및 개선 △보조금 부정수급 점검·개선 △어업인 인명사고 및 어선사고 안전부패 근절방안 마련 △보험범죄 및 사기예방 강화 △자금운용 임직원 이해충돌행위 점검을 통해 개선될 예정이다.

부패·공익신고 활성화 및 신고자 보호 강화는 익명신고시스템을 새롭게 운영한다. IP추적 불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신고자 익명성을 보장한다. 부패위험 요인 발굴 프로그램 운영은 기관운영비 사용의 적정성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부패위험요인 발굴을 위한 퇴직자 면담이 실시된다. 

재정 및 회계부정 감시를 위한 감사 활성화를 위해 중앙회 결산결과에 대한 결산감사·회계감사를 실시한다. 자치법규(사규) 부대영향평가 및 계약서 부패유발 요인 제거를 위해 사규 부패영향평가를 새로이 실시하며 1억원 이상 고액 계약서는 법무지원팀 변호사의 검토를 거쳐야 한다.  

음주운전 등 생활 속 반칙 점검 및 개선을 위해 전 임직원 음주운전 근절 실천 서약을 받으며 격지 및 원거리 근무자 지원 교통비 부정수급 조사가 이뤄진다. 보조금 부정수급 점검 은 국고보조금 통합관리 시스템을 활용하며 공공재정환수법 주요내용 교육도 함께 진행된다. 

어업인 인명사고 및 어선사고 안전부패 근절방안 마련은 어업인 안전조업교육 대상 확대 및 교육 내실화를 다지는 것은 물론이며 어업인 조업활동이 안전하게 이뤄질수 있도록 근해어선 화재탐지 경보장치 보급 사업을 시범 추진한다.

어업용 면세유류 부정유통 예방을 위해 부정유통 예방 교육영상 제작 및 홍보 강화에도 나선다. 보험범죄 및 사기예방은 신고포상금 제도를 새롭게 도입한다. 자금운용 임직원 이해충돌행위 점검을 위해 업무상 주식투자 부서 공직자의 사적 이해충돌방지 제도를 운영하며 이를 정기적으로 점검한다.

◆청렴문화 확산

마지막으로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업무 투명성 제고를 위한 정보 공개 지속 △산하기관(자회사) 부패방지 시책평가 제도 운영 △민관 협력활동을 통한 청렴연대 구축 △청렴가치 함양을 위한 청렴교육 및 자기점검 실시 △청렴문화의 어촌사회 확산을 세부계획으로 추진한다.

업무 투명성 제고를 위한 정보 공개는 수협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다. 산하기관(자회사) 부패방지 시책평가 제도 운영은 자회사 부패방지 담당자 워크숍을 실시해 자회사간 반부패·청렴문화 정착을 위한 공감대를 조성할 계획이다. 민관 협력활동을 통한 청렴연대 구축은 청렴시민감사관 운영 내실화를 위해 주요 활동 내용을 홈페이지에 공개하며 청렴사회협약기관과의 클러스터 활동에 적극 참여한다. 

청렴가치 함양을 위한 청렴교육 및 자기점검을 실시한다. 청렴교육은 4~10월 사이 진행되며 청렴OX 퀴즈를 통해 자기점검을 확인할 수 있다. 청렴문화의 어촌사회 확산은 기존에 실시하던 교육을 강화시키고 확산시키는 동시에 회원조합에 적용되는 임직원행동강령(모범안)도 지속 운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