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어업인 외면, 해상풍력 결코 안된다”
수협 “어업인 외면, 해상풍력 결코 안된다”
  • 이명수
  • 승인 2020.04.14 19:06
  • 호수 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어업인 탄원서 제출 전남도에 반대 뜻 명확히 전달
어업활동 고려치 않은 해상풍력발전 조성계획 원점 재검토 촉구
편파적 해양공간계획 수립 시도 즉각 중단…어업인 의견반영 요구
전남 어업인들이 전남도에 해상풍력 발전을 반대한다는 내용의 탄원서를 제출했다.
전남 어업인들이 전남도에 해상풍력 발전을 반대한다는 내용의 탄원서를 제출했다.

 

전남도가 전남해역에 전국의 70%에 육박하는 대규모 해상풍력발전 단지 건립을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대해 이 지역 어업인들이 집단 반발하면서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전남 영광, 신안, 목포 어업인들은 전남도가 전남 서남해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난개발식 해상풍력사업 추진 반대와 객관적이고 공정한 해양공간계획 수립을 요구하며 지난 13일 전남도에 탄원서를 제출했다.  

불과 일주일이 채 되지 않는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탄원서 제출에 참여한 어업인이 4000여명에 달했다. 이는 전남도 해상풍력단지 조성 계획에 지역 어업인들의 반발 기류를 극명하게 보여준 것이다.    

특히 이 과정에서 모 군이 지역 수협과 어업인들에게 군 예산 지원중단 등 다소 위압적 자세를 보여 어업인들로부터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어업인들은 탄원서를 통해 전남 수산업을 위협하는 일방적인 해상풍력단지 조성계획을 원점에서 재검토해 줄 것을 촉구했다. 현재 해상풍력 사업 예정지들은 어업활동에 대한 고려없이 풍력발전에 유리한 해역을 발전사업자가 일방적으로 선정한 것으로 절대 수용할 수 없음을 밝혔다. 

또한 어업인의 실질적 참여를 위해 민관협의체의 인원 구성은 어업인 중심으로 이뤄져야 하며 충분한 논의를 거쳐 어업인대표 전원의 동의를 의무화할 것을 주장했다. 

어업인들은 편파적인 해양공간계획 수립 시도를 즉각 중단해 줄 것도 요구했다. 해양공간계획은 이해관계자 간 합리적 조정을 통해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수립돼야 하고 정책적 의도에 따라 일방적으로 왜곡돼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현재 전남도가 청와대, 국무총리실, 해수부 등을 대상으로 ‘어업활동보호구역’을 외면한 채 전남 해상풍력 예정지 전체를 ‘에너지개발구역’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무모한 시도를 즉각 중단해 줄 것을 엄정, 요구했다. 

탄원서 제출에 참여한 영광지역 어업인들은 “전남도와 군에서 해상풍력을 지역 역점사업으로 추진하면서 지역민에게도 이익을 공유한다고 해서 좋은 줄로만 알고 있었다”면서 “사업자나 행정관청이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게 아니라 어업활동이나 어업인 의견을 반드시 반영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안지역 어업인들도 “사업자나 전남도, 군 모두 지금까지 어업인들에게 일언반구도 하지 않고 사업을 추진하다가 문제가 불거지자 뒤늦게 의견수렴이나 충분한 보상을 운운하는 것은 잘못된 행정의 전형이며 지금이라도 해상풍력을 원점에서 다시 검토해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어업인들이 전남도 해상풍력발전 사업에 집단 반발하고 있는 것은 어업인들의 피해가 고려되지 않는가 하며 의견 수렴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전남도가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을 계획하고 있는 영광·신안·목포 등 서남해역은 다양한 수산자원의 보고이자 황금어장이다. 양식장, 마을어장이 밀집돼 있고 어선어업이 활발히 이뤄지는 ‘어업활동보호구역’이다. 

하지만 이 해역에 추진되고 있는 해상풍력사업 예정지들은 어업활동 등 해역 이용현황에 대한 고려없이 바람의 양이나 전력계통연계 등 풍력발전에 유리한 해역을 발전사업자가 일방적으로 결정해 사업을 강행하고 있다.  

이 때문에 해양생태계 파괴는 물론 어장축소로 어업인들의 생계를 크게 위협하고 있다. 생존권 사수를 위한 절박감에 놓여있는 어업인들은 해상풍력을 결코 용인할 수 없는 상황이다.

어업인들은 직접 피해 당사자인 자신들을 배제한 채 지역민과의 협의만을 우선하는 전남도의 행태가 심각한 문제라는 점도 지적했다.   

이번 영광·신안·목포 어업인들의 탄원서 제출은 지난 3월 일방적 해상풍력 추진·편파적 해양공간계획 수립에 대해 반대 의지를 분명히 한 전남 관내 20개 수협의 조합장, 어촌계장 및 수산단체장 등 수산인 500여명의 서명 탄원서 제출 이후 두 번째다.

어업인들은 앞으로도 무분별한 난개발식 해상풍력에 대해 반대의견을 더욱 명확히 하고 어업인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총궐기대회 등을 통한 강력한 반대 활동을 전개할 것임을 천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