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일방적 해상풍력 추진 ‘큰 우려’ 표명
전남도 일방적 해상풍력 추진 ‘큰 우려’ 표명
  • 김병곤
  • 승인 2020.02.26 20:30
  • 호수 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 해상풍력 관련 전남지역 긴급 간담회 개최
수산업계 입장표명과 함께 어업인 총궐기대회 불사

 

전남도내 수협 조합장들이 긴급 간담회를 개최하고 전남해양공간계획 수립 과정에서 나타난 전라남도의 일방적인 해상풍력사업 추진에 대해 적극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수협중앙회 전남본부에서는 지난 25일 전남 관내 조합장들과 중앙회 관계자 등이 모여 지역 최대 현안인 해상풍력 및 해양공간계획 수립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전라남도는 전남 해역에 8.2GW(원전 8기규모)의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그러나 지난 1월 사전설명회를 통해 공개된 전남 해양공간관리계획 초안은 해상풍력을 위한 ‘에너지개발구역’은 단 한 곳도 반영되지 않은 것에 비해 해상풍력 예정지 대부분이 오히려 어업활동이 활발한 ‘어업활동보호구역’으로 판명돼 전라남도의 해상풍력단지 조성계획에 비상이 걸린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라남도는 어업활동 여부와 상관없이 해상풍력 예정지 모두를 ‘에너지개발구역’으로 지정하기 위해 해수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조합장들은“전국 수산물 생산 1위인 전남 수산업의 가치를 전남도가 스스로 외면하고 오로지 해상풍력 유치에만 골몰하고 있다”며 “전남도의 계획대로 해상풍력사업이 진행된다면 어업활동이 활발한 해역 대부분이 해상풍력발전기로 뒤덮일 수밖에 없는 만큼 전남도의 일방적인 행정에 수산인들이 단합된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뜻을 모았다. 

참석자들은 먼저 도내 수산단체들과 연계해 성명서 발표 등 수산업계 입장을 공식화 하고 전남도지사 면담도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수산업계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어업인 총궐기 대회 등 대규모집회를 이른 시일 내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현재 전남도내에는 발전사업허가를 받은 국내 해상풍력 사업 21개 중 15개가 몰려 있으며 풍향계측기 또한 도내 전 해역에 약 80여개가 설치돼 해상풍력 사업을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 있다. 

한편 이날 간담회는 코로나19의 감염병 위기경보가 심각단계로 접어듦에 따라 도내 관련지역 조합장들로 참석대상을 대폭 축소해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