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어업인 민생법안 국회 통과 “환영”
수협, 어업인 민생법안 국회 통과 “환영”
  • 이명수
  • 승인 2020.01.15 19:52
  • 호수 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중앙회·어업인, 정부와 국회 감사 뜻 표시…수협 어업인 지원 박차
국민연금·수산직불금·소득세 등 관련법 개정 어업인 부담줄고 소득늘어

어업인 지원과 수산업 경쟁력강화를 민생법안들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수산업이 탄력을 받게됐다. 때문에 어업인과 수협 등 수산계가 정부와 국회에 감사를 표시하면서 크게 환영하는 분위기다.  

해양수산부와 수협중앙회에 따르면 지난 9일 어업인 민생법안을 포함해 모두 52건의 수산해양 관련 법률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어업인 부담을 크게 감소하고 수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반이 대폭 확대되게 됐다. 

이번에 국회를 통과한 어업인 관련 주요법안은 △국민연금법(개정) △수산직접지불제 시행에 관한 법률(개정) △수산업협동조합의 구조개선에 관한 법률(개정) △수산식품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제정) △수산업법(개정) 등이다.

수협과 어업인들은 정부와 국회에 대해 “어업인 관련 민생법안과 수산식품 관련 신규 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것을 환영한다”고 한 목소리로 사의를 표했다.

그동안 정부는 국민연금법에 따라 1995년부터 농어업인들이 납입하는 보험료를 최대 50%까지 지원해왔다. 

그러나 근거법률 조항이 일몰제로 운영되며 올해 1월부터 지원이 중단될 위기에 처했다. 하지만 이번 법 개정으로 계속 보험료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아울러 중국어선의 북한수역 싹쓸이 조업과 불법 어로행위, 접경지역 군사훈련 등으로 피해를 보는 어업인들을 지원하기 위한 ‘수산직접지불제 시행에 관한 법률’ 개정안도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접경지역 어업인들도 관련 법률을 적용받을 수 있게 됐다.

인천 강화군·옹진군, 경기 김포시, 강원 고성군 등의 접경지역 어업인이 새로 적용을 받으며 직불금도 지난해 65만원에서 70만원으로 상향했다.

또한 어업인뿐만 아니라 일선 회원조합들도 ‘수협 구조개선법’ 개정으로 경영부담이 감소됐다.

현재 수협 구조개선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상호금융예금자보호기금’은 상호금융업을 수행하는 회원조합의 파산 등에 대비하기 위해 기금을 지속해서 적립하고 있다.

이번 개정안은 ‘목표기금제’를 도입해 기금적립액이 목표 규모에 도달할 경우 회원조합이 납부하는 보험료를 감면해 주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일선조합 등은 목표기금제 도입으로 연간 180억원의 보험료 절감효과가 발생해 상호금융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춰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개정된 법안들과 더불어 지난해 개정된 ‘소득세법’으로 어업인소득에 대한 비과세 범위가 최대 8000만원까지 확대됨에 따라 올해부터 어업인 세부담 경감과 소득증대를 가져와 어업 경영안정화를 도모할 수 있게 됐다. 

한편 수산식품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이 새로 제정됨에 따라 수산식품산업 성장과 발전을 위한 지원이 크게 강화돼 지속 가능한 수산업의 기반이 만들어졌다. 

특히 법률 제정으로 수협이 정부로부터 위탁받아 진행하고 있는 수산식품 수출지원사업에 대해 ‘수산식품 수출입 지원기관’으로 지정받아 수출지원사업에 관한 법적근거를 마련했다.

수협은 앞으로도 어업인들 소득증대와 세부담 경감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이어나가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