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식백세_영양은 든든하게, 몸은 가볍게 ‘수산물 건강요리’
어식백세_영양은 든든하게, 몸은 가볍게 ‘수산물 건강요리’
  • 조현미
  • 승인 2019.12.18 18:31
  • 호수 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에 이로운 수산물 소비를 늘리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강구되고 있다. 수협중앙회는 ‘수산물 100선 레시피’를 발간해 군급식과 가정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수산물 요리 레시피를 알려왔다.
국립수산과학원도 최근 수산물 건강요리책을 발간했다. 청소년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해 어류와 두족류, 갑각류, 패류, 해조류 등 16종의 수산물을 이용해 다양한 수산물 레시피를 개발, 가정이나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청소년의 수산물 선호도를 높이고 가정에서도 건강한 수산물 밥상을 차리는데 적합하도록 손쉬운 조리방법을 수록했다. 수산물 건강요리 레시피를 소개한다.

 

매생이달걀말이
싱그러운 바다향이 물씬한 매생이와 부드럽고 촉촉한 달걀로 만든 노랑, 초록의 예쁜 색깔 요리다. 칼슘과 철분이 풍부한 매생이는 1년 중 딱 3개월만 나오지만 건 매생이를 사용하면 1년 내내 요리해 먹을 수 있다.

▲ 재료 - 매생이, 달걀, 대파, 양파, 맛술, 새우젓, 후추, 식용

▲ 조리순서
1. 매생이는 소금물에 흔들어 씻은 후 채반에 받쳐 흐르는 물에 헹군 다음 물기를 꼭 짠다.
2. 매생이는 송송 썰고 대파는 흰 부분만 다진다. 새우젓도 다져서 준비해 둔다.
3. 그릇에 달걀 1/2, 매생이, 맛술, 새우젓을 넣어 섞고 다른 볼에 달걀 1/2, 다진 양파, 맛술, 새우젓, 후추를 섞어 두 개의 달걀물을 만든다.
4. 프라이팬을 약하게 달궈 식용유를 적신 키친타올로 기름코팅을 하고 매생이가 들어간 달걀물로 달걀말이를 한다.
5. 나머지 달걀물을 후라이팬에 부어 반쯤 익었을 때 조리 과정 4의 달걀말이를 위에 올려서 돌돌 말아준다.
6. 식은 후 먹기 좋은 두께로 썰어 마무리한다.

▲ 조리팁
1. 매생이는 잘게 썰어야 달걀과 섞었을 때 뭉치지 않는다.
2. 간을 할 때 새우젓을 사용하면 감칠맛은 좋아지고 염도는 줄일 수 있다.

 

매생이해산물피자
우리나라의 전과 이탈리아의 피자를 응용한 요리로 매생이를 넣은 반죽으로 전을 부치고 그 위에 각종 해산물과 채소를 토핑하여 모짜렐라 치즈를 뿌려 오븐에 굽는 요리다. 해물이나 채소를 싫어하는 어린이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건강식이다.

▲ 재료 - 매생이, 오징어, 생새우살, 양파, 방울토마토, 베이컨, 새싹채소, 쌀가루, 부침가루, 모짜렐라 치즈, 아몬드 슬라이스, 핫소스, 식용유, 올리브유

▲ 조리순서
1. 매생이는 소금물에 흔들어 씻은 후 채반에 받쳐 흐르는 물에 헹군 다음 물기를 꼭 짠다.
2. 오징어, 새우살은 씻어서 잘게 다진다.
3. 양파는 잘게 다지고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자르고 베이컨은 1.5×1.5cm 정도로 썬다.
4. 토마토는 끓는 물에 데쳐 껍질을 벗겨 갈고 우스터소스, 설탕을 넣고 끓여 소스를 만든다.
5. 쌀가루와 부침가루에 매생이, 양파, 오징어, 새우살을 넣고 반죽해 식용유를 두르고 전을 부친다.
6. 조리 과정 4의 소스와 올리브오일을 바르고 방울토마토, 베이컨을 얹고 모짜렐라 치즈, 새싹채소, 아몬드를 뿌린 후 예열한 오븐에 180℃에서 5분간 구워 마무리한다.

▲ 조리팁
1. 피자 도우로 사용될 매생이 전은 무르지 않게 반죽해 얇게 굽는다.
2. 오징어와 새우살은 전을 부칠 때 물이 생길 수 있으므로 살짝 볶아서 넣어도 좋다.

<자료 출처-국립수산과학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