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농협·산림조합, 지역사회 기여도 높인다
수협·농협·산림조합, 지역사회 기여도 높인다
  • 이명수
  • 승인 2019.12.11 19:19
  • 호수 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사회적경제 연계 농·산·어촌 활성화 방안’ 발표

앞으로 수협의 지역사회 기여도가 높아질 전망이다. 정부는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사회적경제 활동을 통해 농·산·어촌에 부족한 서비스를 제공해 지역사회에 활력을 증진하기 위해 수협을 비롯한 농협과 산림조합의 지역사회 기여도 제고를 추진키로 했다. 
또 사회적경제 저변 확대와 환경 조성, 지역활성화사업 참여 확대, 사회서비스 제공 활동 장려에도 힘쓰기로 했다. 

해양수산부와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진흥청, 산림청은 지난 5일 이같은 내용의 ‘사회적경제와 연계한 농·산·어촌 활성화 방안’을 합동 발표했다. 사회적경제와 농·산·어촌 관련 정책을 연계해 농·산·어촌에 부족한 복지·교육·문화 등 서비스를 보완하고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는 방안이다.  

사회적경제는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경제활동을 통해 지역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것으로 농·산·어촌에 부족한 서비스를 보완하고 활력을 더하는 하나의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 각 부처는 그동안 농·산·어촌 활력 증진을 위해 다양한 지역 활성화 정책을 추진해왔다. 하지만 농·산·어촌의 자원과 정책이 분절적으로 운영돼 효과가 제한적이었으며 지원 종료 후 지속가능성 문제도 제기됐다. 

이에 관계부처가 협력해 농·산·어촌의 사회적경제 활동 사례와 각자 추진하던 지역 활성화 정책을 종합하고 연계해 5개 추진과제를 제시하면서 이번 방안을 마련했다. 

◆농·산·어촌 사회적경제 저변 확대
어업인과 농임업인 대상 교육에 사회적경제 사례와 정책 소개를 포함하고 소비자단체와 사회적경제 간 교류 프로그램을 실시해 사회적경제 활동에 대한 인식을 높인다. 주민주도 교육·문화프로그램, 자율관리 어업공동체 활동, 산림 활용 공동체 등 사회적경제로 발전할 잠재력이 있는 공동체 활동을 지원한다. 해수부는 수산자원 관리, 어업경영 개선, 어업 질서 유지를 자율적으로 시행하는 어업인 공동체를 지원한다. 

◆농·산·어촌 사회적경제 환경 조성
귀촌인이 사회적경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사회적 농업 거점농장, 그루매니저(산림자원을 활용하는 주민경영체를 발굴해 창업까지 지원하는 활동가) 등을 통해 지역 자원을 연계할 사회적경제 인력을 양성한다. 지역문제 해결 아이디어가 실제 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유휴시설의 개·보수와 창업상담을 지원한다. 사회적기업에 대해 농수산식품 정책자금 융자 시 가점을 부여하고 수협과 농협, 산림조합 유통망 등을 통해 생산품 판로 확대를 지원한다.  

◆지역 활성화사업, 사회적경제기업 참여 확대
어촌뉴딜 300사업과 농촌 신활력플러스는 사업기획, 계획수립, 운영까지 전 단계에 걸쳐 사회적경제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사업지침을 개정하고 추진 현황을 관리해 나간다. 어촌뉴딜 300사업은 낙후된 기반시설 확충과 지역특화개발을 통해 300개의 어촌·어항을 현대화하는 프로젝트다. 

◆사회서비스 제공 주체 사회적경제기업 참여 확대 
농·산·어촌에서 복지서비스를 통합 지원하는 농촌형 통합돌봄 모델 구축을 위해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과 사회적 농업 지원사업의 연계를 추진한다.

◆전통적인 사회적경제조직의 지역사회 기여도 제고 
농·산·어촌 지역의 전통적인 사회적경제조직에 해당하는 농협·수협·산림조합은 사회적 가치 창출 역할을 강화하고 그동안 해오던 지역사회 공헌 활동의 체감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이에 소규모 농·어업인을 위한 지역농산물(로컬푸드) 직매장을 확대하고 직매장에 수산물을 공급하는 사회적경제기업을 권역별로 조직한다. 전국을 5개 권역별 지역수협이 연합해 직매장에 수산물을 공급할 사회적경제기업 설립을 추진한다. 교통이 불편한 지역에 생필품 공급·의료·복지·금융서비스를 지원하는 ‘찾아가는 행복장터’를 시범 운영한다. 농·어업인 의료서비스, 결혼이민여성 모국방문, 농·어업인 자녀 장학금 지급 등 사회서비스 제공도 확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