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간편·기능성·친환경·수출식품 집중 육성
맞춤형·간편·기능성·친환경·수출식품 집중 육성
  • 황전진
  • 승인 2019.12.04 19:28
  • 호수 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식품산업 대책 발표…2022년 산업규모 17조원, 일자리 7만5천개 목표

정부는 메디푸드, 고령친화식품 등 맞춤형·특수 식품을 비롯 기능성·간편·친환경·수출 식품 등 5대 식품분야를 집중 육성키로 했다. 이를 통해 오는 2022년까지 산업규모를 17조원까지 확대하고 일자리 7만4700개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지난 4일 제5차 혁신성장전략회의 겸 제28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거쳐 이같은 내용의 식품산업 활력 제고 대책을 관계기관 합동으로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최근 식품소비 트렌드의 변화를 반영해 성장 가능성이 높은 유망분야를 발굴·육성해 혁신적 산업생태계를 조성하고 식품산업 전체 활력을 높이기 위해서 마련됐다. 대책은 해양수산부와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이 참여해 공동으로 마련했다. 

정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5대 분야의 국내산업 규모를 2018년 12조4400억원에서 2022년 16조9600억원, 2030년에는 24조8500억원까지 확대한다. 아울러 2018년 5만1000개 수준의 일자리를 2022년에는 7만4700개, 2030년에는 11만5800개까지 늘려 나갈 계획이다. 

◆제도개선 초기시장 형성
정부는 메디푸드 시장 성장세를 감안해 식품공전의 분류체계를 개편하고 제품개발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는 등 질환 맞춤형 시장 형성을 촉진한다.   

고령친화식품 시장 활성화를 위해 ‘고령친화산업진흥법’ 대상 제품에 식품을 추가하고 고령친화 우수식품 지정, KS 인증제 시행 등으로 소비자 인지도를 높인다. 

대체식품 산업 육성을 위해 대체식품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R&D) 지원 중장기 로드맵을 마련한다. 전문가 협의체를 운영해 2022년까지 대체식품에 관한 표시·규격 등 관련 기준을 마련하고 안전관리 절차 등 관리방안도 수립한다. 

정부는 수입산이 선점하고 있는 펫푸드 시장에서 국산 제품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산업 육성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정비하고 소비자 인식 개선에도 노력한다. 

◆규제·지원체계 개선 시장활성화
정부는 기능성 표시제 도입,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판매 허용 등 규제 개선을 통해 시장 외연을 확대하고 신사업 창출을 지원한다. 과학적으로 기능성이 증명될 경우 일반식품도 해당 기능성을 표시할 수 있도록 기능성 표시제를 도입한다. 안전성과 기능성이 입증된 의약품 원료를 건강기능식품 제조에 사용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제를 개선한다.

개인 맞춤형 제품 제공이 가능하도록 건강기능식품의 소분·혼합 포장을 허용한다. 기능성분·제품 추천 서비스를 활성화하고 대형마트 등의 건강기능식품 판매를 자유화해 판로 확대를 지원한다. 

◆제도개선·농어업 동반성장 생태계 조성
정부는 민간 주도의 성장동력이 증대·확산될 수 있도록 연구지원과 함께, 유형신설, 표시기준 등 제도 기반을 정비하고 농어업인과 중소기업이 함께 발전하는 간편식 산업 생태계 조성을 지원한다. 차세대 간편식 시장 형성을 위해 밀키트 제품의 특성을 반영한 식품유형 신설하고 즉석밥, 가공김 등 경쟁력이 있는 간편식 제품에 대한 글로벌 규격 마련도 함께 추진한다.

농어업과 중소기업이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생산자단체와 기업 간 계약재배 활성화, 지역 농특산물의 반가공·소재화 지원 등 국산 원료농산물 공급체계를 개선하고 국가식품클러스터 등을 활용해 제품개발, 가공, 판로 등을 지원해 지역 식품업체를 육성한다. 

◆환경보전 지속가능한 성장 유도
정부는 친환경 인증제 등 제도를 정비하고 생산·유통·소비 활성화를 통해 시장 성장을 촉진해 나간다. 친환경 식품 생산 집적화 단지와 가공·판매·체험이 동시에 제공되는 ‘유기농산업 복합서비스단지’를 조성해 생산 인프라를 확충한다. 

◆시장다변화 한류 연계 수출 확대 
정부는 우리 가공식품의 시장 다변화를 중점 추진하고 기업들의 수출 애로 해소에도 적극 나선다. 기존의 일본, 중국, 미국 등 한정된 시장에서 벗어나 성장 잠재력이 큰 신남방·신북방 지역에 대한 시장개척을 지원하고, 할랄시장과 UN 조달시장 등으로 신규 시장 진출을 확대한다. 한류를 활용한 현지 미디어 홍보와 한류 문화축제(K-Con)와 K-Food Fair를 연계한 해외 홍보행사(B2C)를 확대하고 현지 온라인몰·오투오(O2O:Online-to-Offline) 매장 등에 한국식품 전용관을 운영하는 등 유통망을 확충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