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추천, 영양은 든든하게 몸은 가볍게 ‘수산물 건강요리’
수협 추천, 영양은 든든하게 몸은 가볍게 ‘수산물 건강요리’
  • 조현미
  • 승인 2019.11.20 18:52
  • 호수 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에 이로운 수산물 소비를 늘리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강구되고 있다. 수협중앙회는 ‘수산물 100선 레시피’를 발간해 군급식과 가정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수산물 요리 레시피를 알려왔다.
국립수산과학원도 최근 수산물 건강요리책을 발간했다. 청소년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해 어류와 두족류, 갑각류, 패류, 해조류 등 16종의 수산물을 이용해 다양한 수산물 레시피를 개발, 가정이나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청소년의 수산물 선호도를 높이고 가정에서도 건강한 수산물 밥상을 차리는데 적합하도록 손쉬운 조리방법을 수록했다. 수산물 건강요리 레시피를 소개한다.

 

대합굴소스볶음
쫄깃하고 달착지근한 맛이 특징인 대합조개에 여러 가지 신선한 야채를 넣어 살짝 볶은 요리로 맛이 담백하고 깔끔하다.

▲ 재료 - 대합살, 황색 파프리카, 적색 파프리카, 양파, 청고추, 양송이버섯, 브로콜리, 마늘, 올리브유, 후추, 굴소스, 소금, 참기름, 참깨

▲ 조리순서
1. 대합은 모래집(내장)을 떼어내고 뻘이나 모래가 없도록 잘 씻어서 한입 크기로 썬다.
2. 파프리카, 양파는 1.5×1.5cm 정도의 크기로 썰고 마늘, 청고추, 양송이 버섯은 편으로 썰고 브로콜리는 한입크기로 썰어 둔다.
3. 브로콜리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로 헹궈 식혀 둔다.
4.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마늘을 노릇하게 볶는다.
5. 조리과정 4에 대합을 넣고 볶다가 양송이, 파프리카, 양파를 넣고 익힌 후 조리과정 3의 브로콜리를 넣어 굴소스와 소금으로 간한다.
6. 참기름과 참깨를 넣고 마무리한다.

▲ 조리팁
브로콜리는 한입 크기로 썰어 소금을 넣은 물에 살짝 데쳐 파랗고 아삭한 식감을 내도록 한다.

 

전복크림파스타
전복 내장을 넣어 만든 크림소스와 전복살을 버터에 노릇하게 구워 토핑한 파스타로 전복 내장으로 파스타 색깔을 내고 쫀득한 전복살을 같이 먹을 수 있는 요리다.

▲ 재료 - 전복, 스파게티면, 양파, 마늘, 생크림, 우유, 백포도주, 올리브유, 버터, 파마산치즈, 파슬리, 소금, 후추

▲ 조리순서
1. 전복살은 깨끗이 손질한 후 칼집을 내어 편으로 썬다.
2. 양파는 잘게 1×1cm 크기로 깍둑썰기를 하고 마늘은 편 썰어 준비한다.
3. 전복 내장은 잘게 잘라 준비한다.
4.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양파와 마늘을 볶다가 생크림과 우유, 백포도주, 전복 내장을 넣어 끓이고 소금, 후추로 간하여 뭉근하게 끓여 전복 내장 크림소스를 만든다.
5. 파스타면은 소금물에 삶은 후 올리브유에 버무려 둔다.
6. 전복살은 버터에 노릇하게 구워 준비한다.
7. 조리과정 4의 전복 내장 크림소스에 삶아둔 파스타면과 파마산치즈를 갈아 넣고 섞는다.
8. 완성된 파스타를 접시에 담고 구운 전복과 파슬리가루를 뿌려 마무리한다.

▲ 조리팁
① 면을 삶기 전에 전복 내장 크림소스를 먼저 만들어 두어야 한다.
② 스파게티 면은 오일, 소금을 넣고 8분 정도 삶아주고 찬물로는 헹구지 않는다.

<자료 출처-국립수산과학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