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추천 ‘수산물 건강요리’
수협 추천 ‘수산물 건강요리’
  • 조현미
  • 승인 2019.10.23 17:41
  • 호수 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에 이로운 수산물 소비를 늘리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강구되고 있다. 수협중앙회는 ‘수산물 100선 레시피’를 발간해 군급식과 가정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수산물 요리 레시피를 알려왔다.
국립수산과학원도 최근 수산물 건강요리책을 발간했다. 청소년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해 어류와 두족류, 갑각류, 패류, 해조류 등 16종의 수산물을 이용해 다양한 수산물 레시피를 개발, 가정이나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청소년의 수산물 선호도를 높이고 가정에서도 건강한 수산물 밥상을 차리는데 적합하도록 손쉬운 조리방법을 수록했다. 수산물 건강요리 레시피를 소개한다.

 

해물프리타타
해물프리타타는 단백질과 타우린의 함유량이 높은 대합과 새우, 전복과 영양이 풍부한 달걀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요리로 고단백 영양간식이다.

▲ 재료 - 대합살, 전복, 새우살, 양파, 황색파프리카, 방울토마토, 달걀, 우유, 버터, 마늘, 소금, 푸추, 파슬리가루, 물

▲ 조리순서
1. 대합과 전복, 새우살은 깨끗이 손질한 후 칼집을 내어 썰어둔다.
2. 양파는 0.2cm 두께로 편 썰고 마늘도 편으로 썬다.
3. 파프리카와 방울토마토는 2cm 크기로 깍뚝썰기한다.
4. 팬에 버터를 두르고 양파와 마늘을 볶다가 조리과정 1의 해산물과 3의 채소를 같이 넣어 볶는다.
5. 달걀에 우유, 물을 넣고 풀어서 소금, 후추로 간한다.
6. 오븐팬에 조리과정 4와 5를 섞어 180℃의 오븐에 15분간 구워낸다.
7. 완성된 프리타타에 파슬리가루를 뿌려 마무리한다.

▲ 조리팁
① 프리타타(Frittata)는 이탈리아식 달걀 요리로 채소와 함께 영양이 풍부하고 감칠맛나는 해산물을 넣고 계란, 우유를 풀어서 만들어 한 끼 식사로도 좋다.
② 프리타타는 치즈를 넣으면 풍부한 향과 맛을 느낄 수 있다.

 

매생이굴짬뽕
고추기름을 이용한 빨갛고 매운 짬뽕이 아닌 멸치와 다시마 육수에 매생이와 굴을 넣어 만든 감칠맛이 최고인 초록색 짬뽕이다. 매생이국은 뜨거워도 김이 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라 데일 수 있으니 조심해서 먹도록 한다.

▲ 재료 - 매생이, 굴, 생면, 양파, 대파, 애호박, 목이버섯, 다시마, 국멸치, 다진마늘, 청주, 식용유, 소금, 후추

▲ 조리순서
1. 매생이와 굴은 옅은 소금물에 살살 흔들어 씻은 후 채에 받쳐 헹구고 물기를 뺀다.
2. 양파와 대파는 채 썰고 애호박은 반달모양으로 납작하게 썰고 목이버섯은 한입 크기로 뜯는다.
3. 다시마는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 10분간 국멸치와 함께 끓인 후 건져내고 국멸치는 중불에서 30분간 더 끓여 육수를 만든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을 넣어 볶다가 청주, 양파, 애호박, 목이버섯, 대파를 넣고 볶는다.
5. 조리과정 4에 육수를 넣어 끓이다가 소금, 후추로 간한다.
6. 굴, 매생이를 넣고 끓인다.
7. 생면은 끓는 물에 삶아 그릇에 담고 조리과정 6을 부어 마무리한다.

▲ 조리팁
① 얼큰한 국물을 먹고 싶으면 건홍고추를 넣으면 된다.
② 제철에 나는 조개류 및 해산물을 넣어도 좋다.

<자료 출처-국립수산과학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