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은 든든하게, 몸은 가볍게 ‘수산물 건강요리’
영양은 든든하게, 몸은 가볍게 ‘수산물 건강요리’
  • 조현미
  • 승인 2019.10.16 17:29
  • 호수 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에 이로운 수산물 소비를 늘리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강구되고 있다. 수협중앙회는 ‘수산물 100선 레시피’를 발간해 군급식과 가정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수산물 요리 레시피를 알려왔다.
국립수산과학원도 최근 수산물 건강요리책을 발간했다. 청소년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해 어류와 두족류, 갑각류, 패류, 해조류 등 16종의 수산물을 이용해 다양한 수산물 레시피를 개발, 가정이나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청소년의 수산물 선호도를 높이고 가정에서도 건강한 수산물 밥상을 차리는데 적합하도록 손쉬운 조리방법을 수록했다. 수산물 건강요리 레시피를 소개한다.

 

전복무스비
전복내장을 조린 것과 함께 밥을 지어 달걀과 김치, 단무지를 사이에 넣어 김으로 싼 밥요리로 성장기 청소년 건강식으로 적합한 요리다.

▲ 재료 - 전복살, 쌀, 찹쌀, 달걀, 배추김치, 단무지, 김, 국간장, 참기름, 소금, 참깨, 후추, 다시마

▲ 조리순서
1. 전복은 깨끗이 씻어 이빨과 내장을 제거하고 납작하게 썬다.
2. 전복내장을 다시마물과 같이 분쇄기로 갈아준다.
3. 조리과정 1의 전복살은 진간장과 설탕, 물엿, 청주를 섞은 양념간장에 살짝 조린다.
4. 불린 쌀과 찹쌀을 조리과정 2의 내장을 간 물과 함께 국간장, 참기름, 소금을 넣어 밥을 짓는다.
5. 달걀은 지단을 도톰하게 부쳐 8×10cm 크기로 썬다.
6. 김치와 단무지는 송송 썰어서 볶아둔다.
7. 8×10×10cm 정도의 사각틀에 랩을 깔고 밥, 볶은 김치, 계란지단, 전복살, 밥을 차례대로 차곡차곡 넣고 사각으로 만들어 둔다.
8. 조리과정 7의 밥을 틀에서 빼서 랩을 제거하고 구운김 반을 잘라 밥을 싸고 반을 잘라서 참깨를 뿌려서 마무리한다.

▲ 조리팁
① 네모 김밥 모양으로 길게 만들어 먹기 알맞은 크기로 썰어도 좋다.
② 풍미를 살려줄 다시마물은 건다시마 10g에 물 1L를 넣어 끓이다가 거품이 나면 건져내고 다시 한번 끓인다.
 

 

전복새우살냉채
전복에 상큼한 겨자소스를 곁들인 냉채요리로 칼슘 등 미네랄이 풍부하며 칼로리 낮은 전복과 각종 채소를 무쳐 성장기 청소년의 건강식으로 좋다.

▲ 재료 - 전복살, 새우살, 오이, 당근, 배, 분말겨자, 진강장, 식초, 설탕, 마늘, 소금, 통깨

▲ 조리순서
1. 전복은 깨끗이 씻어 내장과 이빨을 빼고 납작하게 편으로 썬다.
2. 오이, 당근, 배는 깨끗이 씻어 껍질 제거 후 채 썰어둔다.
3. 전복과 새우살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식힌다.
4. 분말겨자 1스푼에 따뜻한 물 1스푼을 넣어서 잘 섞어서 뚜껑을 덮어 15분 정도 발효시켜 발효겨자를 만든다.
5. 발효겨자에 진간장, 식초, 설탕, 다진마늘, 소금, 통깨를 섞어 발효겨자소스를 만든다.
6. 먹기 전 준비된 재료에 발효겨자소스를 무쳐 마무리한다. 

▲ 조리팁
① 전복과 새우살은 살짝 데쳐 식힌 후 채소와 버무린다.
② 소스는 따로 준비해 먹기 직전에 무쳐야 물이 생기지 않는다.

<자료 출처-국립수산과학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