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은 든든하게, 몸은 가볍게 ‘수산물 건강요리’
영양은 든든하게, 몸은 가볍게 ‘수산물 건강요리’
  • 조현미
  • 승인 2019.10.10 18:50
  • 호수 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에 이로운 수산물 소비를 늘리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강구되고 있다. 수협중앙회는 ‘수산물 100선 레시피’를 발간해 군급식과 가정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수산물 요리 레시피를 알려왔다.
국립수산과학원도 최근 수산물 건강요리책을 발간했다. 청소년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해 어류와 두족류, 갑각류, 패류, 해조류 등 16종의 수산물을 이용해 다양한 수산물 레시피를 개발, 가정이나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청소년의 수산물 선호도를 높이고 가정에서도 건강한 수산물 밥상을 차리는데 적합하도록 손쉬운 조리방법을 수록했다. 수산물 건강요리 레시피를 소개한다.

 

새우파인애플피자
또띠아를 이용해 가정에서도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피자로 새우의 탱글한 식감과 파인애플의 달콤함이 어우러진 노랗고 붉은 토핑으로 보는 맛까지 곁들여져 청소년 간식으로 좋은 요리다.

▲ 재료 - 또띠아, 새우살, 방울토마토, 파인애플, 양파, 양송이버섯, 피자치즈, 올리브유, 소금, 후추, 토마토소스

▲ 조리순서
1. 방울토마토는 2등분하고 파인애플은 물기를 제거한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2. 양송이버섯은 편으로 3등분해 자르고 양파는 채썬다.
3. 올리브유에 양파와 양송이버섯, 새우살 순으로 넣고 소금, 후추를 넣고 살짝 볶아준다.
4. 또띠아에 토마토소스(토마토케첩, 토마토페이스트)를 고루 바른 후 피자치즈를 올린 후 새우, 파인애플 등 재ㅁ료를 얹고 180℃의 오븐에서 10분 가량 구운 후 파슬리 가루를 뿌려 마무리한다.

▲ 조리팁
썬드라이드토마토나 블랙올리브 등을 추가해 만들어도 좋다.

 

새우살연근전
구워도 맛있고 튀겨도 맛있는 새우와 갈은 연근을 함께 부친 통새우살연근전은 통새우의 식감을 그대로 즐기면서 영양도 함께 채울 수 있는 요리다.

▲ 재료 - 새우살, 연근, 양파, 홍고추, 청고추, 달걀, 부침가루, 청주, 후추, 식용유, 소금

▲ 조리순서
1. 새우살은 손질해 살짝 데쳐서 준비한다.
2. 연근은 깨끗이 세척한 후 껍질을 벗겨 입자가 살아있게 갈아서 준비한다.
3. 양파, 홍고추, 청고추는 곱게 다져서 준비한다.
4. 새우살 제외하고 모든 재료를 계란, 부침가루를 넣어 혼합한다.
5. 식용유를 두르고 4의 반죽을 먹기 좋은 크기로 팬에 올린 후 반쯤 익으면 새우살을 얹어 익혀낸다.

▲ 조리팁
새우를 다져서 넣어도 맛이 좋다.

<자료 출처-국립수산과학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