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과 함께 해양플라스틱 없는 바다 만들기
국민과 함께 해양플라스틱 없는 바다 만들기
  • 이명수
  • 승인 2019.09.25 20:06
  • 호수 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화행사에 문성혁 해수부 장관, 홍진근 수협중앙회 대표이사 등 참석
해양 플라스틱 바다황폐화, 바다생물에 치명적…국민 공감대 필요
해수부 저감 종합대책 마련 추진…재활용 등 체계적 대응 중요

최근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보고서는 2016년에 전국 40개 해안을 대상으로 실시한 국가 해안쓰레기 모니터링 조사 결과에 의하면 해안가 쓰레기 중 플라스틱류가 57%로 전체 과반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플라스틱 뚜껑류, 페트병, 비닐봉투 등 생활쓰레기가 점유율 상위권이었다. 

육상에서 버려진 플라스틱 쓰레기가 바람, 비 등 자연 요인과 투기 등 인위적 요인에 의해 바다로 흘러들어 오게 된 것이다. 이처럼 육상에 비롯된 해양 플라스틱은 전국 해안은 물론 무인도서를 뒤덮고 있는 등 심각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체계적인 수거관리 시스템이 구축돼 있지 않은데다 재활용률이 낮아 해양 플라스틱 발생 증가 추세가 멈추질 않고 있다. 여기다가 유어낚시와 수중 레저 활동 등으로 인한 해양쓰레기는 바다를 황폐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플라스틱 해양 유입을 억제하고 유입 시 신속한 제거가 가능한 종합적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플라스틱 재활용 시장 활성화와 수거 전문기관 설립, 제도적 장치 마련 등의 방안을 마련해 해양 플라스틱 오염 문제를 해소해야 한다고 주문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심각한 해양 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30년까지 50% 저감을 목표로 하는 ‘해양 플라스틱 저감 종합대책’을 수립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 해양쓰레기의 80%로 추정되는 플라스틱은 해양생물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으며 특히 미세 플라스틱은 인간에게도 잠재적인 위험요소가 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이미 태평양 바다까지 유입돼 세계적 골칫거리로 등장한 미세 플라스틱(의도적으로 제조됐거나 기존 제품이 조각나서 미세화(1~5㎜ 미만)된 합성 고분자화합물)의 경우 해양생물에 치명적 피해를 입히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해수부가 마련한 ‘해양 플라스틱 저감 종합대책’은 발생·수거·처리 등 해양 플라스틱 전(全) 주기 관리방안을 담고 있다. 해양 플라스틱을 2018년 대비 2022년까지 30%, 2030년까지 50% 저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대책에 따르면 발생원별 특성을 고려한 저감과 예방체계를 구축한다. 육상유입의 경우 하천 유입 차단과 생산·유통·소비단계 플라스틱을 저감한다. 해외유입과 관련 주변국과 공동 조사·연구와 합동 대응팀을 구성, 운영한다. 

해양 플라스틱 수거·운반체계를 개선한다. 도서·해저 등 수거곤란 지역에 대한 수거 강화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모니터링, 고효율 장비 도입으로 수거 스마트화를 추진한다. 어업인 참여 유도와 수거·관리를 위한 지역인력 배치 등 지역 참여를 활성화한다. 

해양 플라스틱 처리·재활용을 촉진한다. 해양쓰레기 전처리시설 구축과 위탁 처리업체 관리를 강화하고 해양쓰레기 관련 제품 재활용 의무율을 상향시키는 한편 수요를 확대한다.
 
해양 플라스틱 관리기반 강화와 국민적 경각심도 높인다. 해양폐기물법 제정과 미세 플라스틱 분포·위해성 조사를 비롯 해양플라스틱 제로화 캠페인과 맞춤형 교육 시행도 병행한다. 대국민 인식제고차원에서 ‘플라스틱은 줄이고(go), 해양환경은 살리고(go)’를 공식 슬로건으로 한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펼친다. 

◆바다정화 운동의 중심, 해양 플라스틱 제거
해수부는 깨끗한 바다 만들기 등 바다정화 운동을 통해서도 지속적인 해양 플라스틱 저감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지난 20일 전남 진도 가계해수욕장 등 전국 11개 지역에서 개최된 ‘제19회 국제 연안정화의 날’ 행사에서도 해양 플라스틱 없는 깨끗한 바다 만들기를 중요한 이슈로 삼았다.
 
진도 가계해수욕장 행사에는 문성혁 해수부 장관을 비롯해 홍진근 수협중앙회 지도경제사업 대표이사 등 관계자와 시민들이 참석해 깨끗한 바다 만들기에 동참했다. 

‘제19회 국제 연안정화의 날’ 행사는 9월 16일부터 30일까지 각 지방해양수산청 등이 주관하는 지역행사가 이어지며 이 기간 동안 전국적으로 5000여명이 연안정화 행사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 연안정화의 날은 유엔환경계획(UNEP) 후원 하에 1986년 미국 텍사스주에서 처음 시작된 세계적인 해양환경운동이며 매년 9월 셋째주 토요일을 전후로 100여개 국가에서 약 50만명이 참여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2001년부터 행사를 개최해 왔으며 올해로 19회째를 맞았다.  

특히 올해 진도 가계해수욕장에서 펼쳐진 행사에는 외교부의 협조를 통해 처음으로 페테리스 바이바르스 주한 라트비아 대사 등 주한 외교단 3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오전에 청항선 승선 등을 통해 우리나라의 해양쓰레기 수거활동을 체험하고 오후에는 국제 연안정화의 날 기념식과 정화활동에 참여했다. 

한편 “국제 연안정화의 날 행사 때 진도군이 해변에 쓰레기를 몰래 갖다 놓은 것으로 드러났다”는 언론보도가 나오자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지난 24일 자신의 SNS를 통해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문 장관은 “국제 연안정화의 날 행사에서 일부 쓰레기를 해안에 놓아둔 불미스러운 일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이런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행사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으며 해양쓰레기의 심각성을 국민들에게 알리고 바다에 악영향을 끼치는 해양쓰레기를 정화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