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의 제철 수산물
9월의 제철 수산물
  • 조현미
  • 승인 2019.09.04 18:57
  • 호수 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는 꽃게와 새우를 9월의 수산물로 뽑았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된 꽃게와 새우를 더욱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전국 이마트(5~11일)와 홈플러스(8월 29일~9월 11일), 롯데마트(꽃게 5~11일, 새우 19~25일)에서 20~40% 특별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아울러 온라인 수협쇼핑(www.shshopping.co.kr), 인터넷수산시장(www.fishsale.co.kr), 우체국 온라인 쇼핑몰(mall.epost.go.kr)에서도 9월 1일부터 30일까지 시중가격보다 최대 2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이와 함께 해수부는 꽃게와 새우를 이용한 ‘게살 땅콩잼 스프’와 ‘콩물 새우 푸딩’  등 간편 요리법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제작해 ‘만개의 레시피(www.10000recipe.com)’와 ‘어식백세 블로그(blog.naver.com/korfish01)’에 게재할 예정이다.

 

가을의 맛을 풍성하게 담은 ‘꽃게’ 
꽃게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한 양질의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반면 지방 함량은 낮아 담백하고 소화가 잘돼 어린이와 환자, 허약체질, 노인에게 좋다. 특히 칼슘과 미네랄, 비타민 A가 풍부한 고단백·저지방 식품이다. 

오메가3 지방산도 다량 함유돼 있어 성장기 어린이의 두뇌 발달은 물론 노인들의 치매 예방에도 좋고 비타민과 무기질, 리신과 로이신 등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돼 있어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껍질에는 체내 지방 축적을 방지하는 키틴 성분이 함유돼 있어 다이어트 식품의 원료로도 사용된다.

△조리 TIP  
꽃게 암수 구분은 배 모양을 보면 도움이 된다. 둥근 모양이면 암컷, 삼각형이면 수컷으로 쉽게 가늠할 수 있다. 또 수게는 암게보다 몸통이 크고 다리도 긴편이다. 꽃게를 고를 때는 몸이 단단하고 무거운 것일수록 좋다.

 

남녀노소 즐기는 감칠맛 ‘새우’ 
새우는 십각목 새우아목에 속하는 동물을 총칭하며 우리나라에서 많이 생산되는 새우 종류는 대하, 분홍새우, 꽃새우, 참새우, 보리새우 등이다. 

새우는 키토산과 칼슘,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고혈압 예방과 성장 발육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특히 타우린은 해독 작용과 알코올로 인한 장애를 개선해주며 칼슘은 골격을 단단하게 만들어 골다공증과 관절염 등 뼈 질환을 예방한다. 또한 키토산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항암과 항산화 효능이 있다.

새우에 함유된 섬유질 성분은 장운동을 촉진해 변비 증상을 개선해 주기 때문에 장시간 책상에 앉아 공부하는 학생이나 직장인에게 좋다.

△조리 TIP 
새우껍질에는 키틴과 키토산, 카로틴, 무기질이 다량 함유돼 있어 껍질째 섭취하는 것이 좋으나 부담스럽다면 육수를 낼 때 사용하거나 말려서 분말로 만들어 조미료로 사용하면 된다.

<자료제공=해양수산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