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선물은 우리 수산물로 하자
추석 선물은 우리 수산물로 하자
  • 김병곤
  • 승인 2019.08.28 19:19
  • 호수 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병곤
ikimgon@suhyup.co.kr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 일본은 지정학적으로 가깝지만 우리나라에 행한 역사적 침탈들로 멀다는 것이다. 일본은 이웃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우리에게 가장 큰 고통과 아픔을 준 나라다. 더구나 수산업은 더하다. 지금도 일본이 수산업과 관련한 횡포와 경제보복이 우리 수산업의 소비를 위축시키고 있다.
 
우리나라 수산업은 일본과 불가분하고 밀접한 관계다. 일제 강점기부터 우리 수산물을 가장 많이 착취했다. 그리고 수산물과 관련해 두 차례의 무역분쟁으로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되기도 했다. 하지만 수산물 분쟁은 우리가 모두 승소했다. 

2004년 일본의 김 수입 쿼터제 철폐가 부당하다며 우리는 일본 정부를 제소했다. 하지만 일본이 2006년부터 한국산 김 수입을 대폭 늘리기로 하면서 제소를 취하했다. 그리고 2015년 일본은 한국 정부가 후쿠시마 주변에서 생산된 수산물에 대해 수입 금지 조치를 취하하라며 WTO에 제소했다.
 
1심에서 WTO 분쟁해결기구(DSB)는 일본의 손을 들어줬다. 하지만 지난 4월 WTO 상소 기구는 이례적으로 1심 판결을 파기하면서 한국의 승리로 막을 내렸다. 이후 또 일본의 횡포가 시작됐다. 

최근 일본이 110만톤이 넘는 오염수를 태평양으로 흘려 보낼 것이라는 의혹이 불거졌다.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방사능 오염 수산물에 대한 불안감이 다시 높아지고 있다.
 
이뿐만 아니다. 국내 일본산 수산물유통과 일본산 활어차의 해수 무단방류 단속을 요구하는 국민청원이 올랐다. 놀랍게도 이 청원은 지난 25일 마감 결과 21만3581명의 동의를 얻었다.
 
더구나 국회에서 방사능에 오염됐던 일본 후쿠시마현 등 인근 바닷물이 선박평형수를 통해 국내 해역에 대거 방류된 사실이 알려지기도 했다.
 
이러한 일본 수산물의 괴담과 진실로 우리 수산물 소비를 크게 악화 시키고 있다. 급기야 일본으로 수출되던 붕장어의 재고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맞물려 대형유통업체들도 사업 부진으로 수산물 소비가 크게 감소하고 있다. 우리 스스로가 우리 수산물을 찾지 않으면 안될 시점이다. 곧 추석이 다가온다. 수협중앙회 임직원들은 추석 수산물 특판사업에 적극적으로 전 조직이 참여해야 한다.
 
수협은행을 비롯 모든 자회사도 추석 선물을 수협중앙회에서 취급하고 있는 수산물로 하는 것이 당연하며 이는 조직을 사랑하는 길일 것이다.

일선 수협에서도 조합원들에게 주는 명절선물을 하고자 할 때 수협쇼핑 직원몰을 적극 활용한다면 구매계약 등으로 사무업무가 대폭 감축할 수 있고 수의계약도 가능한 이점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수협쇼핑은 저가형의 실속형 선물세트부터 고가의 프리미엄 선물세트까지 우리 수산물로 다양하게 구성해 두고 있다 한다.
 
수협 존립 목적은 무엇보다도 어업인 삶의 질 향상에 있다, 수산업 발전은 곧 조직과 스스로의 발전과 연계되기 때문에 우리 수협인 모두 수산물 소비와 판매에 동참해야 하는 이유다.
 
우리 모두 목표를 공유하고 같이 행동할 때 만이 조직의 존재감은 빛을 발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