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추천수산물 건강요리
수협추천수산물 건강요리
  • 조현미
  • 승인 2019.07.10 18:58
  • 호수 49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양은 든든하게, 몸은 가볍게’

건강에 이로운 수산물 소비를 늘리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강구되고 있다. 수협중앙회는 ‘수산물 100선 레시피’를 발간해 군급식과 가정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수산물 요리 레시피를 알려왔다. 국립수산과학원도 최근 수산물 건강요리책을 발간했다. 청소년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해 어류와 두족류, 갑각류, 패류, 해조류 등 16종의 수산물을 이용해 다양한 수산물 레시피를 개발, 가정이나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청소년의 수산물 선호도를 높이고 가정에서도 건강한 수산물 밥상을 차리는데 적합하도록 손쉬운 조리방법을 수록했다. 수산물 건강요리 레시피를 소개한다.

 

★그리스식문어샐러드
싱싱한 문어에 과일과 채소를 넣고 발사믹 식초와 올리브유로 만든 건강한 소스로 버무린 지중해식 샐러드 요리다.

▲ 재료 - 문어, 방울토마토, 파프리카(빨간색·노란색), 비타민, 월계수잎, 무, 소금

▲ 조리순서
1. 문어의 빨판에 남아있는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밀가루를 넣어 문질러 깨끗이 씻는다.
2. 문어가 냄비에 잠길 정도의 물을 넣고 올리브유, 소금, 월계수잎, 무를 넣고 삶는다.
3. 삶은 문어는 식감을 살리기 위해 얼음물에 담갔다가 건져 0.3cm 두께로 얇게 편으로 썬다.
4. 방울토마토는 세척 후 1/4등분하고 파프리카도 씻어 1.5×1.5cm 크기로 썰어 둔다.
5. 비타민은 세척해 준비한다.
6. 조리순서 <3>, <4>, <5>를 섞어 발사믹 소스와 함께 무쳐 마무리한다.

▲ 조리팁
① 문어 손질법 : 흐르는 물에 헹군 후 빨판에 있는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밀가루를 넣어 문질러 세척한다.
② 문어 삶는 시간 : 문어 2kg일 때 7분 정도 삶는다.

 

★문어해산물파스타
각종 신선한 채소와 문어, 해산물을 이용해 스테미너에도 좋은 요리로 비교적 만들기도 쉬우면서 상큼하게 입맛을 사로잡는 차가운 파스타 요리다. 냉장고에 있는 신선한 채소와 과일, 해산물을 넣어 여러 가지 레시피로 응용할 수 있다.

▲ 재료 - 문어, 새우, 레몬, 빨간 치커리, 양상추, 어린잎 채소, 스파게티면, 발사믹드레싱, 올리브유, 월계수잎, 무, 소금

▲ 조리순서
1. 문어의 빨판에 남아있는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밀가루를 넣어 문질러 깨끗이 씻는다.
2. 문어가 냄비에 잠길 정도의 물을 넣고 올리브유, 소금, 월계수잎, 무를 넣고 삶는다.
3. 새우도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4. 삶은 문어는 식감을 살리기 위해 얼음물에 담갔다가 건져내어 한입 크기로 썬다.
5. 레몬은 씻어서 1/2등분 슬라이스하고 래디치오와 양상추, 어린잎 채소는 씻어서 적당한 크기로 썬다.
6. 스파게티면은 올리브오일, 소금을 넣어 8분간 삶은 후 찬물에 씻는다.
7. 문어와 새우, 샐러드용 채소와 삶은 스파게티면을 섞고 발사믹 소스를 뿌려 마무리한다.

▲ 조리팁
① 시판 발사믹드레싱을 사용해도 좋지만 진간장 : 식초 : 설탕 = 2:1:1로 끓인 후 식혀서 사용하면 열량을 줄일 수 있다.
② 여러 가지 채소를 사용할 수 있고 스파게티면 대신 다양한 모양의 파스타를 사용해도 좋다.

<자료 출처-국립수산과학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