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생태계 통합관리 ‘해양생태축’ 구축
해양생태계 통합관리 ‘해양생태축’ 구축
  • 배석환
  • 승인 2019.07.03 19:53
  • 호수 49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는 해양생물의 이동경로 등 생태적 연계성을 갖춘 해역의 통합적 관리를 위한 ‘해양생태축 설정·관리 로드맵(2019~2023년)을 마련했다.

해양생태축은 해양생물의 주요 서식지와 이동경로가 되는 갯벌, 하구, 연안, 수중 등의 생태계를 훼손하거나 단절하지 않고 연결시키는 구조다. 

유럽연합(EU) 등 국제사회에서는 생물다양성을 유지하기 위해 광역단위의 생태네트워크를 구축해 체계적으로 서식지를 관리하고 생태계의 연결성도 강화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2002년부터 ‘한반도 생태네트워크’ 개념을 도입해 전 국토를 하나의 생태계로 관리하고자 노력해 왔다. 그러나 바다는 육지보다 넓고 조사가 어려워 전반적인 생태계의 구조와 기능을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로 인해 해양생태계 관리는 개별 동·식물이나 특정 생태계의 보전에 치중해 이뤄져 왔다.

이번에 마련한 해양생태축 설정·관리 로드맵은 ‘통합적인 해양생태계 보전·관리를 위한 해양생태축 구축’이라는 비전 아래 △해양생태축 구축을 위한 관리체계 정립 △과학에 기반한 조사·복원 추진 △효율적 관리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이라는 3대 추진전략과 8개 세부 추진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해수부는 올해 ‘해양생태계의 보전 및 관리에 관한 법률’ 개정 등을 통해 해양생태축 설정·관리를 위한 제도를 정비한다. 이후 2020년까지 각 해양생태계의 구조와 기능 등을 고려해 해양생태축을 설정하고 이와 관련된 관리체계를 확립한다.
 
또 2021년부터 해양생태축을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진단하기 위해 국가 해양생태계 종합조사를 확대 개편하고 훼손지 유형 분석을 통해 ‘해양생태축 보전·복원 가이드라인’을 마련한다. 아울러 그동안의 해양생태계 조사결과를 통합한 ‘해양생태축 통합 정보체계’를 구축해 서식지의 현황·특성 등 정보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다양한 의견을 듣고 반영할 수 있도록 ‘정부·지자체·시민사회 협의체’를 구성해 정보를 공유하고 향후 남북을 잇는 해양생태축의 관리를 위한 협력방안을 마련한다. 해양생태축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증진을 위한 홍보도 강화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