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어업인 외면 해상풍력발전 안된다”
수협 “어업인 외면 해상풍력발전 안된다”
  • 이명수
  • 승인 2019.06.19 18:47
  • 호수 49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중앙회, 해상풍력발전소 건설 대응 대책회의 개최
건설 예정지역 조합장 전원 참석 “절대 용납할 수 없다”
서식지 파괴, 소음·진동 생태계 악역향, 조업구역 축소 불가피
권역별로 적극 대응…수석 대책위원장·권역별 대책위원장 선출

 

“어업인들의 여론을 외면한 해상풍력발전소 건설은 결코 용인할 수 없다”

우리 바다에서 진행되고 있는 해상풍력발전소 건설에 대한 어업인들의 분명한 입장이다.
 
어업인들은 지난 17일 수협중앙회에서 개최된 해상풍력발전 대응을 위한 대책회의에서 이같은 입장을 천명했다.
 
수협중앙회가 해상풍력발전소 건설 추진 현황과 문제점을 공유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한 이날 대책회의에는 해상풍력발전소 건설 예정지역 조합장들이 모두 참석해 해상풍력발전의 심각성을 일깨웠다.
 
해상풍력발전은 정부의 적극적인 신재생에너지 전환정책에 따라 기존 민간 발전사업자뿐 아니라 지방자치단체들도 열띤 유치경쟁을 벌이며 동·서·남해 전국 모든 바다에서 현재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정부는 ‘재생에너지3020이행계획’(2017년 12월), ‘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2019년 4월) 등을 통해 2030년까지 원자력발전기 12기에 해당하는 1만2000MW(메가와트)의 대규모 해상풍력발전소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해상풍력발전은 공사와 운영 과정에서 수산동식물 서식지 파괴, 소음·진동 및 전자기장 발생 등 해양환경에 여러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해상풍력발전단지 내 통항금지로 인해 정부 목표치인 1만2000MW의 해상풍력발전단지가 조성될 경우 여의도(2.9㎢)의 약 1000배 면적에 해당하는 조업구역 축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회의 참석 조합장들은 해상풍력발전소 건설이 수산업에 심각한 위협을 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 차원의 제대로 된 영향조사나 직접 이해관계자인 어업인의 의견수렴 과정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되는 것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특히 사업추진 초기에 어업인의 명확한 반대의사를 표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또한 해상풍력발전소 건설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국을 5개 권역으로 나눠 권역별 대책위원회를 구성, 조직적으로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이에 따라 총괄 대책위원장인 임준택 수협중앙회장을 중심으로 수석 대책위원장에는 서재창 영광군수협 조합장, 5개 권역별 대책위원장은 장천수 옹진수협 조합장(서해권역 대책위), 김충 고창군수협 조합장(서남해권역 대책위), 오시환 울산수협 조합장(동해권역 대책위), 김덕철 통영수협 조합장(남해권역 대책위), 한용선 제주어류양식수협 조합장(제주권역 대책위)을 각각 선출했다.
 
총괄 대책위원장을 맡은 임준택 수협중앙회장은 “권역별 대책위원회가 구심점이 돼 적극적으로 해상풍력발전 반대 활동을 전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중앙회도 전국 위판장과 수협에 반대 현수막을 게시하는 등 수협의 모든 역량과 자원을 결집해 해상풍력발전소 건설 저지를 위한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