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해양 플라스틱 절반 줄인다
2030년 해양 플라스틱 절반 줄인다
  • 이명수
  • 승인 2019.06.05 18:52
  • 호수 49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해양 플라스틱 저감 종합대책’ 마련 추진
해양쓰레기 연간 3700억원 수산피해 가져와 심각
전방위 체계적 관리 플라스틱 없는 바다 만들기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달 31일 울산 장생포항에서 열린 제24회 바다의 날에서 해양 플라스틱 오염의 심각성을 제기했다.

바다와 지구에 심각한 위협을 주고 있는 해양 플라스틱은 바다생태계 교란과 수산자원 고갈로 인한 수산피해가 막대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해양쓰레기는 매년 3700억원의 피해를 입히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이처럼 해양 플라스틱은 바다환경의 주범이라는 인식에까지 이르게 됐다.
 
이에 앞서 정부는 지난달 3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79차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개최하고 국민의 우려가 큰 해양 플라스틱 문제 해결을 위한 ‘해양 플라스틱 저감 종합대책’을 마련, 심의·확정했다.
 
전 세계 해양쓰레기의 80%로 추정되는 플라스틱은 해양생물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으며 특히 미세 플라스틱은 인간에게도 잠재적인 위험요소가 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미세 플라스틱은 의도적으로 제조됐거나 기존 제품이 조각나서 1㎛~5㎜ 미만으로 미세화된 합성 고분자화합물이다. 해양생물 뱃속 등에서 발견되고 있는 미세 플라스틱은 치명적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플라스틱이 없는 깨끗하고 안전한 바다를 만들기 위해 발생·수거·처리 등 해양 플라스틱 전(全) 주기 관리방안을 담은 ‘해양 플라스틱 저감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이번 대책은 4대 분야의 12개 추진과제를 통해 해양 플라스틱을 2018년 대비 2022년까지 30%, 2030년까지 50% 저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발생원별 저감, 예방체계 구축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를 근본적으로 줄이기 위해 발생원별 특성을 고려한 예방 체계를 구축한다.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의 약 53%를 차지하는 폐어구·폐부표의 회수를 촉진하기 위해 폐어구·폐부표를 가져오면 보증금을 되돌려 주는 ‘어구·부표 보증금 제도’를 2021년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이를 위해 주요 항·포구에 폐어구·폐부표 집하장을 설치할 예정이다.
 
해양투기를 유발하는 기준미달 어구는 ‘수산자원관리법’ 개정을 통해 제조·사용단계 뿐만 아니라 수입·유통단계까지 전면 금지할 방침이다.
 
또한 단기간에 미세 플라스틱으로 변형되기 쉬운 스티로폼 부표를 친환경 부표로 교체·보급하는 사업도 확대한다. 친환경 부표 보급률을 2018년 23.6%에서 2022년 50%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육상에서 하천을 통해 유입되는 플라스틱 쓰레기를 차단하기 위해 해역관리청(관할해역의 해양환경 개선, 오염방지 활동 등 해양환경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해수부, 지자체)) 뿐만 아니라 하천관리청(하천의 사용·보전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국토부, 환경부, 지자체))에도 플라스틱 쓰레기의 해양유입 차단의무를 부과한다.
 
또한 외국에서 유입되는 플라스틱 쓰레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역기구 등과 공동조사·연구를 추진하고 해수부와 유관기관 중심의 합동 대응팀도 6월 안에 구성한다.
 
◆해양 플라스틱 수거·운반체계 개선
접근성이 낮아 관리가 잘 되지 않던 도서 등 해양쓰레기 수거 사각지대를 해소한다. 도서지역에 집하장을 설치하고 정화운반선 등을 권역별로 배치하는 등 주기적인 해양쓰레기 수거·운반체계를 구축한다.

배타적경제수역의 해저쓰레기는 어업단체와 협력해 수거하고 2022년에 건조되는 대형방제선도 적극 활용한다. 항만, 어항 등의 해저쓰레기는 예산을 대폭 확대해 2022년까지 집중 수거한다.

수거체계 효율화를 위해 해양쓰레기의 발생현황과 이동경로를 분석해 ‘해양 플라스틱 분포지도’를 작성하고 수거작업에 활용한다. 드론 등을 활용한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모니터링 체계로 전환하고 진공흡입식 수거장치 등 신규장비 개발·도입도 추진한다.

수거실적이 우수한 어촌계에는 혜택을 부여하고 어한기 등 일정 기간에 폐어구를 집중 수거하는 등 지역민이 참여하는 수거 환경을 조성한다. 혜택은 자율관리공동체, 어촌체험마을 선정 때 수거 실적이 높은 어촌계에 가점을 부여하는 것이다.
 
◆해양 플라스틱 처리·재활용 촉진
해양쓰레기에 묻은 염분과 이물질을 제거하는 ‘해양쓰레기 전처리시설’을 권역별로 구축하고 폐어망 원사 추출 기술 등 관련 기술 개발을 통해 해양 플라스틱의 효과적인 처리와 재활용을 도모한다.
 
해양쓰레기가 방치되지 않도록 ‘해양쓰레기 위탁 처리업체 선정 및 사후관리 지침’을 마련·보급하고 지자체와 합동으로 적법처리 여부를 점검한다.
 
해양 플라스틱의 재활용 활성화를 위해 양식용 부표 등 기존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 적용품목의 재활용 의무율을 단계적으로 높여나간다. 공공부문의 재활용 제품 구매를 촉진하고 전시회 개최 등을 통해 우수제품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는 제조·수입업체 등 제품 생산자에게 제품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회수해 재활용토록 의무를 부여하는 제도다. 

◆관리기반 강화, 국민인식 제고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해양폐기물 및 해양오염퇴적물 관리법’ 제정으로 해양폐기물의 종합적·체계적 관리기반을 마련하고 해양쓰레기 관리를 위한 표준조례안을 만들어 지자체의 관리 역량을 높이도록 한다. 연안 미세 플라스틱의 분포 현황을 정기적으로 조사하고 범정부 차원에서 인체 위해성에 대한 연구도 추진한다.
 
5월 31일 바다의 날을 계기로 2019년을 ‘해양 플라스틱 제로화 원년’으로 선포하는 한편 “플라스틱은 줄이고(go), 해양환경은 살리고(go)”로 정해진 공식 슬로건과 함께 해양 플라스틱 저감 캠페인을 통해 국민들의 참여를 적극 유도한다.
  
어업인, 낚시인 등 대상별 특성을 고려한 교육프로그램을 제작·보급해 맞춤형 교육을 강화하고 찾아가는 주민교육과 현장방문 교육을 확대해 국민인식을 높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