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은 든든하게, 몸은 가볍게 ‘수산물 건강요리’
영양은 든든하게, 몸은 가볍게 ‘수산물 건강요리’
  • 조현미
  • 승인 2019.05.22 19:06
  • 호수 49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에 이로운 수산물 소비를 늘리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강구되고 있다. 수협중앙회는 ‘수산물 100선 레시피’를 발간해 군급식과 가정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수산물 요리 레시피를 알려왔다.
국립수산과학원도 최근 수산물 건강요리책을 발간했다. 청소년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해 어류와 두족류, 갑각류, 패류, 해조류 등 16종의 수산물을 이용해 다양한 수산물 레시피를 개발, 가정이나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청소년의 수산물 선호도를 높이고 가정에서도 건강한 수산물 밥상을 차리는데 적합하도록 손쉬운 조리방법을 수록했다. 수산물 건강요리 레시피를 소개한다.

 

낙지캘리포니아롤
낙지를 데쳐서 낙지의 감칠맛을 살리고 채소와 단백질이 풍부해 청소년의 건강에 좋은 요리다.

▲ 재료 - 밥, 낙지, 오이, 달걀, 게맛살, 양파, 실파, 김, 마요네즈, 머스터드소스

▲ 조리순서
1. 적정량의 식초, 소금, 설탕을 끓여 배합초를 만든다.
2. 다시마물을 넣고 고슬고슬하게 지은 밥에 조리과정 <1>을 섞는다.
3. 오이는 소금으로 깨끗이 씻은 후 돌려깎기해 채썬다.
4. 계란은 곱게 풀어 소금으로 간을하고 팬에 1cm 두께로 도톰하게 부쳐 게맛살과 함께 길게 채썬다.
5. 양파는 곱게 채썬 후 찬물에 담가 매운맛을 제거하고 실파는 곱게 썬다.
6. 낙지는 소금물에 데쳐낸 후 차게 식힌다.
7. 김에 밥을 얇게 깐 후 랩을 씌운다.
8. 랩이 아래쪽으로 가도록 뒤집고 밥 위에 김, 오이, 계란지단, 게맛살을 순서대로 올린 후 김밥 말 듯이 만다.
9. 칼을 이용해서 한입 크기로 자른다.
10. 캘리포니아롤을 접시에 가지런히 담고 낙지, 양파, 실파를 올린 후 마요네즈, 머스터드소스를 뿌려 마무리한다.

▲ 조리팁
1. 낙지를 데칠 때 청주를 넣으면 낙지가 연해지고 비린맛을 제거할 수 있다.
2. 강한 불에서 짧은 시간 데쳐야 한다.
 

 

새우크로켓
새우는 단백질과 칼슘을 비롯한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강장식품으로 항산화작용과 혈액순환 촉진에 효과가 있는 지용성비타민E가 포함돼 있어 기름으로 조리하면 좋다. 채소와 으깬 감자에 새우를 품은 크로켓은 영양과 맛을 모두 살린 요리다.

▲ 재료 - 새우살, 감자, 양파, 피망, 달걀, 빵가루, 밀가루, 우유, 마요네즈, 소금, 후추, 콩기름

▲ 조리순서
1. 새우살은 데쳐서 준비한다.
2. 감자는 소금물에 삶아 으깬다.
3. 양파, 피망은 잘게 썰어 볶아서 수분을 없앤다.
4. 감자, 양파, 피망에 마요네즈, 우유, 소금, 후추로 간을 해서 버무린다.
5. 버무린 재료로 새우살을 감싸 동그랗게 빚는다.
6. 밀가루 → 계란물 → 빵가루 순으로 옷을 입혀 180℃로 가열한 식용유에 10분간 튀겨낸다.

▲ 조리팁
새우는 투명하고 모양이 꼿꼿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요령이다. 새우튀김을 할 때는 기름이 튈 염려가 있으니 꼬리 부분에 있는 물질을 반드시 떼어내고 튀기도록 한다. 습식빵가루를 사용하면 바삭한 식감을 더 살릴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