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세계수산대학 설립 순항
한국 세계수산대학 설립 순항
  • 이명수
  • 승인 2019.05.15 17:11
  • 호수 49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FAO, 세계수산대학 시범사업 약정 체결

 

우리나라가 추진하고 있는 세계수산대학 설립이 순항을 거듭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14일 서울 글로벌센터에서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사무국과 ‘세계수산대학(World Fisheries University) 공동시범사업’에 대한 약정을 체결했다.

이번 체결식에는 문성혁 해수부 장관과 호세 그라치아노 다 실바(Jose Graziano da Silva)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사무총장이 참석해 약정서에 서명했다.

그동안 FAO 사무국은 ‘FAO 한국 협력연락사무소’ 설립을 희망하며 사무소 설립 후에 ‘세계수산대학 공동시범사업’ 약정을 체결하고 세계수산대학 설립을 단계적으로 추진하자는 입장이었다. 이에 지난 13일 ‘FAO 한국 협력연락사무소’ 개소식이 있었으며 14일 ‘세계수산대학 공동시범사업’ 약정을 체결하게 됐다. ‘FAO 한국 협력연락사무소’는 FAO의 공식조직으로 한-FAO 간 연락 및 식량안보·빈곤퇴치를 위한 자원 확보, 협력 확대 등 역할을 수행한다.
 
해수부와 FAO 사무국은 시범사업 이행 점검을 위해 6개월마다 운영위원회를 개최하고 이를 통해 시범사업의 세부적인 내용과 세계수산대학 개원 시기 등을 확정할 예정이다.
 
또한 학생모집, 교수채용 등 시범사업을 위한 준비가 완료되면 30명의 개도국 학생을 선발해 3학기 동안 양식기술, 수산자원 관리, 수산사회과학 분야 석사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우리나라는 2017년 9월부터 2019년 2월까지 자체적으로 세계수산대학 시범사업 과정을 운영하고 24개국의 석사학위자 25명과 지도자양성과정 참여자 19명 등 총 44명의 수료생을 배출한 바 있다.

해수부는 이번 세계수산대학 공동시범사업이 종료되면 그 결과를 토대로 2021년 개최되는 ‘제42차 FAO 총회’에 세계수산대학 설립 의제를 제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