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은 든든하게, 몸은 가볍게 ‘수산물 건강요리’
영양은 든든하게, 몸은 가볍게 ‘수산물 건강요리’
  • 조현미
  • 승인 2019.04.17 18:07
  • 호수 48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에 이로운 수산물 소비를 늘리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강구되고 있다. 수협중앙회는 ‘수산물 100선 레시피’를 발간해 군급식과 가정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수산물 요리 레시피를 알려왔다.

국립수산과학원도 최근 수산물 건강요리책을 발간했다. 청소년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해 어류와 두족류, 갑각류, 패류, 해조류 등 16종의 수산물을 이용해 다양한 수산물 레시피를 개발, 가정이나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청소년의 수산물 선호도를 높이고 가정에서도 건강한 수산물 밥상을 차리는데 적합하도록 손쉬운 조리방법을 수록했다. 수산물 건강요리 레시피를 소개한다.

 

잔멸치영양밥
멸치는 칼슘과 DHA가 풍부해 성장기 청소년 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좋은 식품이다. 주로 볶음이나 육수 용도로 사용하지만 밥에 다양한 채소와 멸치를 넣은 고소한 잔멸치영양밥에 간장양념장을 곁들이면 맵지 않아 청소년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요리가 된다.

▲ 재료 - 잔멸치, 팥, 표고버섯, 밤, 은행, 고구마, 대추채, 잣, 다시마, 쌀, 찹쌀

▲ 조리순서
1. 다시마는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 10분간 끓여내 다시마물을 준비한다.
2. 팥(적두)은 물에 삶아 처음 삶은 물을 버린 후 다시 한번 무르게 삶아 놓는다.
3. 표고버섯은 사방 0.5cm 두께로 깍둑 썰고 밤은 편으로 썬다.
4. 잔멸치는 프라이팬에 기름없이 한번 볶고 은행도 껍질을 깐 후 팬에 볶아 준비한다.
5. 고구마는 껍질을 벗긴 후 씻어 1cm 두께로 깍둑 썰고, 대추채와 잣은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 준비한다.
6. 다시마물에 소금으로 살짝 간을 해 쌀과 찹쌀, 나머지 재료를 모두 섞어 밥을 짓는다.
7. 진간장과 고춧가루, 매실액, 참깨, 참기름, 부추를 넣어 간장소스를 만들어 낸다.

▲ 조리팁
채소에서 수분이 나오므로 밥 물을 평소보다 다소 적게 넣어야 고슬하게 밥을 지을 수 있다.

 

꽃게탕수
꽃게탕수는 꽃게의 껍질을 바삭하게 튀겨서 껍질까지 먹는 요리다. 특히 꽃게 껍데기에 들어 있는 키틴성분은 몸속의 지방 축적을 방지하고 콜레스테롤 저하에 도움이 된다.

▲ 재료 - 꽃게, 사과, 양파, 레몬, 전분, 물, 식용유, 진간장, 식초, 꿀, 소금

▲ 조리순서
1. 꽃게를 먹기 좋게 잘라 소금으로 밑간한 뒤 전분을 살짝 뿌린다.
2. 사과, 양파, 레몬은 0.5cm 두께로 나박하게 썬다.
3. 식용유를 180℃로 가열해 꽃게를 노릇하게 튀겨낸다.
4. 전분을 같은 양의 물에 풀어 전분물을 만들어 둔다.
5. 양파와 사과를 볶다가 물과 진간장, 꿀, 식초, 소금을 넣어 끓인 뒤 전분물을 넣어 탕수소스를 만든다.
6. 소스에 레몬을 넣고 한소끔 끓인다.
7. 꽃게튀김을 접시에 담고 탕수소스를 뿌려 마무리한다.

▲ 조리팁
꽃게껍질이 단단하기 때문에 바삭하게 튀겨야 껍질까지 먹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