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도 FB 클럽으로 선정된 최고의 영업점장 파워 인터뷰-김광백 경기남부수협 동탄2신도시지점 상무
2018년도 FB 클럽으로 선정된 최고의 영업점장 파워 인터뷰-김광백 경기남부수협 동탄2신도시지점 상무
  • 수협중앙회
  • 승인 2019.04.08 10:54
  • 호수 47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를 만들려면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고 변화를 이용하라.
생즉사 사즉생의 정신으로 대처하면 길은 보인다.
사업 다각화로 명품 지점으로 거듭난 동탄2신도시지점!

김광백 경기남부수협 동탄2신도시지점 상무

점포 이전의 초강수를 선택해
폐쇄 직전 지점을 살려내다!
생즉사 사즉생의 각오로 명품 지점 탄생

개점 후 6년 연속 적자 누적금액 18억원
끝없이 추락하고 있는 지점을 생즉사 사즉생 정신으로 정면 돌파했다.
기존의 방식으로는 답이 없어 결정한 점포 이전은 신의 한 수였다.
이전 첫 해인 2015년 3억2000만원, 2016년 11억원, 2017년 17억2000만원의 당기순이익을 달성. 3년 연속 경영종합평가 대상 영업점으로 선정됐다.

변화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
상호금융 경영종합평가 3년 연속 대상을 수상한 동탄2신도시지점의 오늘이 있기까지 그 어려움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였다. 입점 전 추운 겨울 직원들과 함께 허허벌판에서 홍보지를 나눠주던 일이 주마등처럼 스친다는 김광백 상무. 폐쇄 고려 대상 지점을 어떻게든 살려내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밤잠을 설친 적이 한두번이 아니다.
“그때를 생각하니 갑자기 눈물이 나올 것만 같습니다. 그 고생이 지금의 결실을 맺었다 고 생각하니 감개무량합니다. 직원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저와 함께 뛴 결과라고 생각합니다.”적자 상황이었던 지점을 불모지나 다름없는 곳으로 이전하기까지는 실로 많은 고뇌와 중압감에 시달려야 했다. 하지만 방법이 그것밖에 없다고 생각한 김광백 상무는 지점 이전이라는 초강수를 선택했다. 그 선택은 적중했다.

지역특성에 맞는 상품을 개발하라
동탄2신도시지점은 이전 후 3년 연속 우수 지점으로 선정됐다. 변화에 충실히 따른 것도 있지만 고객의 니즈에 맞는 신상품을 개발해 판매했기 때문에 가능한 결과였다.
“신도시로 이전한 뒤 지역 특성에 맞는 영업 전략을 세웠습니다. 신도시로 사업장이나 주택을 구입해서 들어오는 대부분의 거주민들은 대출이 필요했습니다. 저는 그 점을 집중 공략했습니다. 또한 LH공사 등 토지분양대출이 필요한 기관과 연계해 고객을 적극적으로 유치한 것이 큰 성과를 가져왔습니다.”
지역 특성에 맞는 상품을 개발하고 토지분양대출 고객을 찾기 위해 동분서주한 것이 마케팅의 성공 요인이라고 말하는 김광백 상무. 그는 과감한 결단과 빠른 판단력으로 지점을 정상 궤도에 올려놓았다.

고객투자 외 모든 것을 절약하라
지점을 이전하기로 결정했을 때 가장 먼저 고려했던 것은 비용이었다. 365코너의 경우 대로변 1층에 위치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동탄2신도시지점은 2층에 365코너를 설치해  수천만원의 임대료를 절감했다.
“영업 초기에는 임대료와 인건비 등 각종 경비가 부담이 됩니다. 저는 그런 비용을 싹 뺐습니다. 슬림화는 자연스럽게 이익으로 환산되더군요. 지점을 새로 열 때 흔히 하는 개점식 등 행사도 생략했습니다. 2층에 사무실이 있어서 고객의 불편이나 민원이 발생하지 않을까 처음에는 걱정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그런 생각은 기우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사업다각화로 안정된 수익원을 창출하라
동탄2신도시가 자리 잡으면서 영업 지역을 넓혀나가고 있다. 그동안 노하우를 바탕으로 마곡지구, 세종시, 한강김포지구 등으로 영업 지역을 확장하고 있다.
“조합 최초로 택지개발지구 차별화대출 취급 기준을 제정해 사업성에 의한 PF대출과 연계된 중도금대출을 시작하게 됐으며 그 결과 분양수입금계좌의 입금으로 요구불예금이 이전하기 전 3%에서 무려 40%까지 증가하게 됐습니다. 대출금 역시 3년 동안 1406억원을 신규 취급함으로써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더욱더 안정된 수익원을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김광백 지점장. 그의 앞으로 행보가 기대된다.

지점소개 | 경기남부수협 동탄2신도시지점
● 2년 연속 FB클럽 선정
● 3년 연속 경영종합평가 대상 영업점 선정
● 18억원의 누적적자에서 이전 후 31억원 수익 달성
● 2018년 당기순이익 24억원 달성 목표
● 전 직원의 주인의식 생활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