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은 든든하게, 몸은 가볍게 ‘수산물 건강요리’
영양은 든든하게, 몸은 가볍게 ‘수산물 건강요리’
  • 수협중앙회
  • 승인 2019.03.20 18:48
  • 호수 48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에 이로운 수산물 소비를 늘리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강구되고 있다. 수협중앙회는 ‘수산물 100선 레시피’를 발간해 군급식과 가정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수산물 요리 레시피를 알려왔다.

국립수산과학원도 최근 수산물 건강요리책을 발간했다. 청소년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해 어류와 두족류, 갑각류, 패류, 해조류 등 16종의 수산물을 이용해 다양한 수산물 레시피를 개발, 가정이나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청소년의 수산물 선호도를 높이고 가정에서도 건강한 수산물 밥상을 차리는데 적합하도록 손쉬운 조리방법을 수록했다. 수산물 건강요리 레시피를 소개한다.

 

대구뫼니에르(대구버터구이)
담백한 대구 살을 밑간해 버터에 구운 후 레몬즙, 파슬리를 얹으면 간단하면서 고급스러운 생선요리를 맛볼 수 있다.

▲ 재료 - 대구 살, 생강, 마늘, 청주, 후추, 소금, 밀가루, 식용유, 레몬, 버터, 파슬리

▲ 조리순서
1. 대구 살은 포를 떠서 생강과 마늘, 청주, 후추, 소금으로 밑간한다.

2. 밑간한 대구 살은 밀가루를 입혀 식용유를 두른 팬에 구워낸다.

3. 버터를 중탕해서 녹인 후 레몬즙과 파슬리 다진 것을 넣어 혼합한다.

4. 구워낸 대구 살에 조리과정 <3>의 혼합물을 얹은 후 170℃의 오븐에 10분간 구워 색을 낸다.

▲ 조리팁
① 대구 살이 아닌 흰살생선(가자미, 동태)을 이용해도 좋다.
② 구운 후 레몬이나 파슬리로 장식한다.

 

주꾸미누룽지탕수
토마토케첩을 넣어 새콤하고 붉은 색을 띄는 광동식 탕수소스에 돼지고기 대신 주꾸미와 바삭한 누룽지를 튀겨 먹는 주꾸미누룽지탕수는 손님초대 요리나 간식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일품요리다.

▲ 재료 - 주꾸미, 찹쌀누룽지, 새우살, 브로콜리, 표고버섯, 마늘, 토마토케첩, 진간장, 설탕, 식초, 레몬즙, 전분, 식용유 

▲ 조리순서
1. 주꾸미는 잘 손질해 데쳐서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찹쌀누룽지는 기름에 튀겨 한입크기로 자른다.

3. 새우살은 해동해 준비한다.

4. 브로콜리는 끓는 물에 데쳐 한입 크기로 썰고 표고버섯은 밑동을 자른 후 채썬다.

5. 마늘은 편으로 썰어 식용유에 볶다가 브로콜리, 표고버섯, 새우살, 주꾸미를 넣은 후 재료가 잠길 정도로 물을 넣고 끓인다.

6. 조리과정 <5>에 토마토케첩과 진간장, 설탕, 식초를 넣어 끓인 후 전분으로 농도를 맞추고 마지막에 레몬즙을 넣는다.

7. 튀긴 누룽지 위에 조리과정 <6>의 재료를 얹어 담아 마무리한다.

▲ 조리팁
주꾸미, 새우 등은 마지막에 넣어 조리해야 질기지 않고 맛있다.

<자료 출처-국립수산과학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