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은 든든하게, 몸은 가볍게 ‘수산물 건강요리’
영양은 든든하게, 몸은 가볍게 ‘수산물 건강요리’
  • 수협중앙회
  • 승인 2019.02.27 17:34
  • 호수 47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에 이로운 수산물 소비를 늘리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강구되고 있다. 수협중앙회는 ‘수산물 100선 레시피’를 발간해 군급식과 가정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수산물 요리 레시피를 알려왔다.

국립수산과학원도 최근 수산물 건강요리책을 발간했다. 청소년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해 어류와 두족류, 갑각류, 패류, 해조류 등 16종의 수산물을 이용해 다양한 수산물 레시피를 개발, 가정이나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청소년의 수산물 선호도를 높이고 가정에서도 건강한 수산물 밥상을 차리는데 적합하도록 손쉬운 조리방법을 수록했다. 수산물 건강요리 레시피를 소개한다.

 

달고기소보로덮밥
여러 가지 색깔의 재료들과 담백한 맛의 달고기를 곱게 다져서 만든 요리로 영양이 풍부하며 청소년의 기호도가 높은 요리다.
 
▲ 재료 - 달고기포, 쌀, 찹쌀, 현미, 배추김치, 쇠고기, 달걀, 김가루, 양파, 당근, 마늘, 대파, 소금, 후추, 식용유

▲ 조리순서
1. 쌀, 찹쌀, 현미를 깨끗이 씻은 후 1시간 이상 찬 물에 불려 고슬고슬하게 밥을 짓는다.

2. 달고기포를 곱게 다진 후 소금과 후추로 밑간을 한다.

3. 밑간한 달고기는 팬이나 오븐에 볶는다.

4. 배추김치는 잘게 썰고 양파는 0.2㎝ 두께로 편썰기하고 당근, 마늘, 대파는 곱게 다진다.

5. 잘게 썬 배추김치는 물기가 생기지 않도록 기름을 두른 팬에서 센 불로 볶아낸다.

6. 쇠고기는 양념장과 마늘을 넣어 재운 후 볶다가 다진 양파를 넣어 함께 볶는다.

7.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대파를 볶은 기름에 달걀물과 채썬 당근을 함께 볶아 스크램블을 만든다.

8. 지어낸 밥을 담아낸 후 그 위에 달고기, 김치볶음, 쇠고기, 달걀스크램블, 김가루를 올려 마무리한다.

▲ 조리팁
기계로 갈지 않고 손으로 직접 다져야 생선살의 식감이 살아 있어 더욱 맛있다.

 

달고기스테이크
달고기스테이크는 담백한 생선에 신선한 채소를 곁들인 요리로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 함량이 적은 달고기에 포만감 있는 채소를 곁들여 체중 감량 시 좋은 요리다.

▲ 재료 - 달고기포, 양상추, 비타민채소, 황색파프리카, 적색파프리카, 방울토마토, 소금, 후추

▲ 조리순서
1. 달고기포에 소금과 후추로 밑간을 한다.

2. 양상추는 손으로 뜯어서 준비하고 비타민은 밑동을 잘라내고 잎을 각각 떼어 반으로 자른다.

3. 파프리카는 씨를 제거하고 얇게 채썬 후 양상추, 비타민과 함께 찬물에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빼내 준비한다.

4.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씻어서 반으로 자르고 마늘은 다진다.

5. 밑간해 둔 달고기를 180℃의 오븐에 15분간 구워낸다.

6. 조리과정 <3>과 방울토마토 위에 구워낸 달고기를 올려 오리엔탈 소스를 뿌린 후 마무리한다.

▲ 조리팁
달고기는 살이 부드러워 조리과정에서 부서지기 쉽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글사진 제공=국립수산과학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