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맛 돋우는 新수산물 요리비법 (58)
입맛 돋우는 新수산물 요리비법 (58)
  • 수협중앙회
  • 승인 2018.11.29 10:52
  • 호수 46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중앙회는 우리 수산물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군급식에 활용할 수 있는 ‘맛있는 수산물 요리 레시피 100선’ 등이 그 예다. 뒤를 이어 소개할 레시피는 지역 조합에서 소개하는 수산물 요리나 경연대회를 통해 선정된 다양한 요리방법이다. 대형선망수협에서 발간한 슈퍼푸드 고등어 레시피에는 가정과 대단위 취사장에서 어렵지 않게 따라 할 수 있는 고등어 요리 레시피가 담겨있다. 건강식품 고등어의 다양한 요리방법을 소개한다.


 

 

고등어 라비올리

▲ 재료 - 고등어, 토마토, 양파, 마늘, 월계수잎, 케첩, 소금, 후추, 올리브유, 양배추, 리코타 치즈, 땡초, 만두피, 마늘, 대파, 소주, 커피가루

▲ 조리순서

1. 토마토는 껍질에 열 십(十)자 모양으로 칼집을 낸 후 끓는 물에 데쳐 껍질을 벗겨 잘게 다진다.

2. 냄비에 마늘과 대파, 소주, 커피가루, 양파를 넣고 끓어오르면 고등어를 넣고 삶는다.

3. 익은 고등어를 건져내 뼈를 바르고 썰어 둔다.

4. 양배추는 데치고 마늘과 양파와 함께 잘게 다진다.

5. 달궈진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다진 채소를 볶다가 고등어를 넣고 소금, 후추로 간을 한 뒤 리코타치즈, 고추를 넣고 믹서로 갈아 소를 만든다.

6. 만두피에 소를 올리고 만두피끼리 잘 붙을 수 있도록 물을 살짝 묻혀 모양을 내며 붙이고 소금물에 삶는다.

7. 다른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과 다진 양파를 볶다가 다진 토마토와 월계수잎, 고등어를 넣고 간을 한 뒤 약불에 졸인다.

8. 걸쭉해 지면 월계수잎을 건져내고 케찹을 넣고 삶아낸 라비올리를 넣어 한번 더 볶아 완성한다.
 

고등어 크로켓(고로케)

▲ 재료 - 고등어, 단호박, 김치, 달걀, 양파. 파프리카, 당근, 레몬, 밀가루, 빵가루, 케첩, 식용유, 식초, 파슬리가루

▲ 조리순서

1. 부재료를 세척하고 양념재료를 준비한다.

2. 비린내를 제거하기 위해 고등어에 식초를 바른다.

3. 찜기에 레몬과 고등어를 넣고 쪄 고등어에 레몬향을 입힌다.

4. 단호박은 삶아 으깨고 양파와 파프리카, 당근을 잘게 다져 섞는다.

5. 김치는 양념을 한번 씻어내고 잘게 다져 속재료에 넣는다.

6. 찐 고등어는 가시를 제거한 뒤 으깨 준비한 속재료와 섞고 점성을 위해 달걀 노른자를 넣고 잘 버무린다.

7. 내용물을 넣고 잘 뭉쳐 밀가루와 달걀, 빵가루 순으로 묻혀 180℃ 기름에 튀긴다.

8. 겉이 노릇할 때까지 익혀 키친 타올로 기름을 뻬주면 완성된다.

<레시피  사진제공=대형선망수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