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맛 돋우는 新수산물 요리비법 (57)
입맛 돋우는 新수산물 요리비법 (57)
  • 수협중앙회
  • 승인 2018.11.15 11:18
  • 호수 46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중앙회는 우리 수산물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군급식에 활용할 수 있는 ‘맛있는 수산물 요리 레시피 100선’ 등이 그 예다. 뒤를 이어 소개할 레시피는 지역 조합에서 소개하는 수산물 요리나 경연대회를 통해 선정된 다양한 요리방법이다. 대형선망수협에서 발간한 슈퍼푸드 고등어 레시피에는 가정과 대단위 취사장에서 어렵지 않게 따라 할 수 있는 고등어 요리 레시피가 담겨있다. 건강식품 고등어의 다양한 요리방법을 소개한다.

 

고등어 크로켓볼 샐러드

▲ 재료 - 자반고등어, 당근, 양파, 쌀뜨물, 후추, 마늘, 소금, 청주, 밀가루, 올리고당, 파인애플, 식초, 레몬즙, 다진오이(피클), 양상추, 적양배추, 방울토마토, 적근대잎

▲ 조리순서
1. 손질한 고등어를 쌀뜨물에 담에 비린내를 제거한다.

2. 고등어의 겉껍질과 가시를 제거한 뒤 살만 가볍게 다진다.

3. 다진 고등어살에 후추와 청주, 마늘을 넣어 재운다.

4. 재워둔 고등어와 곱게 다진 당근과 양파, 파를 넣어 볶는다.

5. 볶아낸 고등어에 밀가루를 넣어 찰기 있게 반죽해 한입크기 경단으로 만든다.

6. 경단을 찹쌀가루에 굴린 뒤 달걀옷과 빵가루를 묻혀 160~180도 기름에 튀긴다.

7. 올리고당과 파인애플, 식초, 레몬즙, 다진오이를 넣어 파인애플 레몬 드레싱을 만든다.

8. 뼈를 제거한 순살 고등어에 레몬즙을 조금 넣고 밀가루를 입혀 바삭하게 튀겨내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9. 샐러드용 채소를 적당한 크기로 준비한 뒤 고등어 크로켓과 고등어살을 올린다.

10. 접시에 먹기 좋게 모양을 내 올려 놓은 다음 파인애플 레몬드레싱을 뿌려 마무리한다.

 

고등어 리조토 & 아란치니

▲ 재료 - 고등어, 쌀, 올리브오일, 양파, 양송이, 파마산 치즈, 쪽파, 다진 마늘, 다진 생강, 타임, 버터, 청주, 소금, 후추, 바질, 당근, 샐러리, 고수, 모짜렐라 치즈, 밀가루, 달걀, 빵가루, 칠리소스, 머스타드 소스

▲ 조리순서

1. 고등어는 양쪽 살과 뼈로 3부분으로 손질해 잔가시는 핀셋으로 제거한다.

2. 소금과 후추, 다진 생강, 청주를 뿌려 비린내를 제거하고 간이 배도록 5분 정도 둔다.

3. 재워둔 고등어를 노릇하게 구워준다.

4. 양파와 당근, 샐러리를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긴 뒤 큼직한 주사위 크기로 자른다.

5. 파슬리줄기도 적당한 크기로 잘라 냄비에 넣고 통후추, 마늘, 월계수잎을 넣고 육수를 낸다.

6. 팬에 올리브오일과 버터를 넣고 다진 마늘, 양파, 양송이를 넣고 볶은 뒤 소금, 후추로 간을 한다.

7. 구운 고등어 살과 쌀을 넣고 10초 정도 볶은 뒤 육수와 청주를 넣고 잘 저어가며 끓인다.

8. 쌀이 반쯤 익으면 버터와 파마산 치즈를  넣고 송송 썬 쪽파를 얹어 낸다.

9. 고등어 리조토를 접시에 담고 바질로 장식한다.

10. 남은 리조토는 살짝 식혀 모짜렐라 치즈를 넣고 원하는 크기로 둥글게 빚은 뒤 밀가루, 달걀물, 빵가루를 묻혀 튀겨 아란치니를 만든다.

11. 접시에 유산지를 깔고 아란치니를 올린 뒤 칠리소스와 머스타드소스를 뿌려 완성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