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노량진수산시장 현대화시장 이전 당부 … 불법점유 측 주장 일축
수협, 노량진수산시장 현대화시장 이전 당부 … 불법점유 측 주장 일축
  • 수협중앙회
  • 승인 2018.11.09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시장 상인 측,“이전해서 함께 영업하자”메시지 공개 게시
“임대료, 면적 등 근거 없는 주장에 현혹되면 안돼”조목조목 반박

수협은 9일 브리핑을 열어 구시장 불법점유자들에게 다시 한번 새 시장으로 이전해줄 것을 당부했다.

 

또 현대화시장으로 이전해 영업하고 있는 상인 측에서도 구시장 불법점유자들이 이전해 함께 시장을 활성화해 나가자는 공개 메시지를 내는 등 원만한 사태 해결을 바라는 여론이 안팎으로 확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구시장 불법점유자들의 일방적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하고 더 이상 협상 없이 입주신청서 접수 절차를 마무리할 뜻을 밝혔다.

 

1. 임대료가 너무 비싸다?

수협 측에 따르면 현대화시장 임대료를 평균적으로 환산하면 하루 1만3천원 꼴이고 일일 평균 매출액은 82만원 선을 기록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연간으로 환산할 경우 평균적으로 임대료 487만원 당 2억9천9백만원의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매출액에서 임대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불과 1.6%선에 불과하다.

 

노량진 현대화시장은 점포의 목에 따라 A, B, C 등급으로 세분화해 임대료를 부과한다.

 

최고 등급인 A등급일 경우 일일 임대료가 2만3천원, B등급 1만5천원, C등급 8천원 선이다.

 

특히 이 같은 임대료 결정은 상인 측과 수협이 현대화시장 입주 반년 전부터 수차례 협의를 거쳐 합의서를 통해 확정한 점을 감안할 때 임대료가 부담된다는 상인 측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2. 전체 판매자리 면적이 좁다?

구시장은 공용면적을 포함해 총 2,568평에서 808개 점포가 운영됐다.

 

상인 1인당 면적으로 환산하면 3.18평 수준이다.

 

반면 현대화시장은 2,614평에 681개 점포가 배치됐고 상인 1인당 3.84평의 면적이 배분됐다.

 

1인당 점유면적이 20% 가량 증가했고, 단순 면적 비교에서도 현대화 이후 면적이 늘어나 이 같은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는 지적이다.

 

 

3. 고객 이동 통로가 좁다?

구시장은 고객통로가 최소폭 1.15m에서 최대폭 3.25m로 대부분 2m이내에 불과했으나 현대화시장의 경우 최소폭 2.2m에 최대폭 4.7m로 구성되어 기존 시장대비 큰 폭으로 확장됐다.

 

 

4. 폐쇄형 구조는 수산물 유통에 맞지 않다?

온도변화에 민감한 수산물 특성 상 실외 공기를 차폐하고 일정한 항온항습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한 관리 요소다.

 

반면 구시장은 어떠한 물리적 차단 방법 없이 무방비로 실외에 노출됨에 따라 수산물 위생 및 안전관리에 취약점이 드러난 환경으로 이것이 수협이 현대화를 추진한 주된 이유 중 하나였다.

 

특히 여름철 폭염에 대단히 취약한데다 쥐 등 각종 유해생물을 통제하고 구제할 방법이 전혀 없어 위생사고 가능성에 무방비로 노출된 상태다.

 

이에 반해 새 시장은 수산물 유통에 적합한 안전한 환경을 갖춘데다 365일 쾌적하게 고객들이 이용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됨에 따라 현대화의 당위성을 입증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5. 옛 시장 일부라도 존치해야 한다?

현대화사업은 수협의 필요뿐만 아니라 상인들이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는 취지로 현대화를 요구해 추진됐다는 점에서 성립불가한 주장이라는 지적이다.

 

상인들은 2000년대 초부터 열악한 환경과 위생 문제 때문에 현대화가 불가피하다는 점을 전제로 적극적으로 사업에 참여해왔다.

 

특히 상인들은 지난 2011년 정부 등에 제출한 탄원서에서 “낡고 협소한 시설로 인해 이용객 불편과 교통혼잡 및 주차난이 심각하여 시설 현대화가 시급하다”면서 “하루빨리 현대화 사업을 착공하여 청결하고 쾌적한 공간에서 보다 안전하고 신선한 수산물을 공급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옛 시장이 사용 불능의 상태임을 이미 확인한 바 있다.

 

건축물 안전등급 상으로도 이미 사용이 위험한 상태의 구조물을 존치해야 한다는 주장은 시민 안전을 위협하는 것은 물론 본인들의 요구로 막대한 사업비가 투입된 점을 간과한 이기적인 주장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