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맛 돋우는 新수산물   요·리·비·법 (56)
입맛 돋우는 新수산물   요·리·비·법 (56)
  • 수협중앙회
  • 승인 2018.10.25 09:01
  • 호수 46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중앙회는 우리 수산물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군급식에 활용할 수 있는 ‘맛있는 수산물 요리 레시피 100선’ 등이 그 예다. 뒤를 이어 소개할 레시피는 지역 조합에서 소개하는 수산물 요리나 경연대회를 통해 선정된 다양한 요리방법이다. 대형선망수협에서 발간한 슈퍼푸드 고등어 레시피에는 가정과 대단위 취사장에서 어렵지 않게 따라 할 수 있는 고등어 요리 레시피가 담겨있다. 건강식품 고등어의 다양한 요리방법을 소개한다.
 

보양 고등어탕

▲ 재료 - 고등어, 얼갈이 배추나물, 대파, 팽이버섯, 깻잎, 풋고추, 청양고추, 국간장, 다진 마늘, 고춧가루, 들깨가루, 청주, 생강, 통마늘, 황기, 헛개나무, 대추, 당귀, 산뽕나무, 오가목, 소금, 후추

▲  조리순서

1. 물 2ℓ에 생강과 통마늘, 대파, 황기, 헛개나무, 대추, 당귀, 산뽕나무, 오가목을 넣고 센불에 끓인다.

2. 물이 끓으면 불을 중·약불로 낮추고 약 20분 정도 더 우려낸다.

3. 머리와 내장을 제거하고 핏물을 잘 씻은 고등어 1마리를 통째로 육수에 넣고 센불에서 10~13분 정도 더 끓인다.

4. 고등어와 육수재료를 건져내고 고등어는 손으로 뼈를 잘 발라내 살코기 부분은 따로 준비한다.

5. 얼갈이 배추는 끓는 소금물에 약 4~5분간 데친 후 찬물에 행구고 물기를 짠 뒤 한입크기로 썬다.

6. 대파와 팽이버섯, 깻잎도 길쭉하게 썰고 풋고추와 청양고추는 잘게 다진다.

7. 삶은 고등어살에 국간장 2큰술, 다진 마늘 3큰술, 고춧가루 1큰술, 후추 반수저를 넣고 버무린다.

8. 얼갈이 배추나물에는 국간장과 고춧가루 각각 2큰술을 넣고 무쳐둔다.

9. 냄비에 있는 육수에 먼저 얼갈이 배추나물과 대파를 넣고 한소끔 끓인 뒤 양념한 고등어살과 청주 2큰 술, 소금 반수저를 넣고 끓인다.

10. 마지막으로 깻잎과 버섯, 다진 풋고추, 청양고추, 들깨가루(2~3큰술)를 넣고 끓어오르면 불을 끄고 그릇에 담아낸다

 

깻잎 고등어 롤 튀김

▲ 재 료 - 고등어, 파프리카, 피망, 양파, 대파, 마늘, 전분가루, 맛술, 간장, 소금, 후추, 춘권(혹은 라이스페이퍼), 깻잎, 고추기름, 케찹, 식초, 설탕, 간장, 굴소스, 다진 마늘, 다진 대파

▲  조리순서

1. 고등어는 가시를 발라 준비하고 비린내 제거를 위해 맛술을 뿌리고 소금과 후추로 밑간한다.

2. 파프리카와 피망, 양파, 대파, 마늘을 잘게 다진다.

3. 밑간한 고등어를 먹기 좋은 크기(약 1×2㎝)로 자른다.

4. 자른 고등어에 전분 가루를 골고루 묻힌다.

5. 팬에 오일을 넉넉히 두르고 전분가루를 묻힌 고등어 살을 튀기듯 익혀준 뒤 넓은 접시에 따로 담아둔다.

6. 팬에 잘게 다진 채소를 볶다가 간장을 넣어 간장향을 살리고 고추기름과 케찹, 식초, 설탕, 간장, 굴소스, 다진 마늘, 다진 대파를 넣고 볶는다.

7. 채소와 양념을 볶다가 고등어 살을 넣고 소스를 골고루 묻혀 불을 끄고 넓은 접시에 담아 식힌다.

8. 깻잎에 볶은 고등어 속을 넣고 단단하게 감싼다.

9. 춘권 또는 라이스페이퍼를 깔고 고등어 속을 넣은 깻잎을 말아준다.

10. 예열된 팬에 말아둔 춘권을 돌려가며 튀기듯 익히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접시에 담아 완성한다.


<레시피·사진제공=대형선망수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