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맛 돋우는 新수산물 요·리·비·법 (54)
입맛 돋우는 新수산물 요·리·비·법 (54)
  • 수협중앙회
  • 승인 2018.09.20 09:53
  • 호수 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중앙회는 우리 수산물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군급식에 활용할 수 있는 ‘맛있는 수산물 요리 레시피 100선’ 등이 그 예다. 뒤를 이어 소개할 레시피는 지역 조합에서 소개하는 수산물 요리나 경연대회를 통해 선정된 다양한 요리방법이다. 대형선망수협에서 발간한 슈퍼푸드 고등어 레시피에는 가정과 대단위 취사장에서 어렵지 않게 따라 할 수 있는 고등어 요리 레시피가 담겨있다. 건강식품   고등어의 다양한 요리방법을 소개한다.
 

파스타를 품은 고등어카르토치오

▲ 재료 -  고등어, 먹물 파스타, 버섯, 토마토, 가지, 호박, 양파, 쪽파, 당근, 양배추, 올리브, 마늘, 바질 페스토, 화이트 와인, 올리브 오일, 레몬즙, 소금, 후추

▲  조리순서

1. 먹물 스파게티 면을 삶는다.

2. 고등어는 껍질과 가시를 제거하고 적당한 크기로 썰어 레몬즙, 올리브, 소금, 후추를 뿌려 밑간한다.

3. 준비한 채소를 한입 크기로 썬다.

4. 팬에 마늘과 양파, 양배추, 당근, 호박, 가지, 토마토 순으로 볶는다.

5. 채소들이 익으면 밑간한 고등어를 넣고 바질 페스토를 넣고 익힌다.

6. 올리브는 반으로 갈라 가볍게 섞듯이 볶고 면과 함께 담아 종이 호일로 감싼다.

7. 호일에 감싸둔 요리를 24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12분간 더 익힌 뒤 완성한다.

 

고등어불고기파채

▲ 재료 - 고등어, 양파, 대파, 마늘, 간장, 고춧가루, 참치액젓, 들기름, 깨소금, 식초, 레몬즙, 굴 소스

▲  조리순서

1. 고등어 가시를 제거한 뒤 쌀뜨물에 담가둔다.

2. 고등어를 한입 크기로 잘라 기름과 레몬즙을 살짝 뿌려 굽는다.

3. 간장과 물, 굴 소스, 후추, 설탕, 다진 마늘을 넣고 간장 소스를 만든다.

4. 양파는 두툼하게 채썰어 납작한 팬에 깔고 그 위에 잘 구워진 고등어를  올린 뒤 간장 소스를 뿌린다.

5. 양념이 잘 밸 수 있게 약한 불에서 서서히 조린다.

6. 대파를 얇게 채썰고 간장과 고춧가루, 참치액젓, 식초, 들기름을 둘러 파무침을 만든다.

7. 양파의 숨이 죽고 고등어 불고기가 익으면 파채를 곁들여 완성한다.
 

부추샐러드를 곁들인 고등어떡갈비

▲ 재료 - 고등어, 부추, 녹말가루, 식용유, 양파, 고춧가루, 설탕, 다진 파, 다진 마늘, 맛술, 양조간장, 고추장, 참기름, 후추

▲  조리순서

1. 부재료를 세척하고 양념재료를 준비한다.

2. 고등어는 살만 발라 곱게 다지고 소금, 후추로 밑간한다.

3. 다진 고등어에 녹말가루와 고추장, 고춧가루, 설탕, 다진 파, 다진 마늘, 맛술, 양조간장, 참기름을 넣고 5분간 치대고 냉장실에 넣어 30분간 재워둔다.

4. 부추는 5㎝ 길이로 썰어 양파는 얇게 채썬다.

5. 숙성된 고등어를 동글납작하게 만든 후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6. 다진 양파와 양조간장, 식초, 고춧가루, 다진 마늘, 참기름을 섞어 부추샐러드 드레싱을 만든다.

7. 구운 고등어를 접시에 담고 부추와 양파를 곁들인 후 부추드레싱과 함께 담아 완성한다.

<레시피·사진제공=대형선망수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