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국산 전복 국제 경쟁력 확보 수출 확대 기대
해수부, 국산 전복 국제 경쟁력 확보 수출 확대 기대
  • 수협중앙회
  • 승인 2018.08.23 12:20
  • 호수 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도산 전복, 아시아 최초 지속가능한 수산물 양식 국제인증(ASC)

국산 전복이 세계적 품질을 인증받은 쾌거를 이뤄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국내 영어조합법인인 ㈜청산바다 등 14개 양식어가가 아시아 최초로 완도산 전복에 대한 ASC 인증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ASC(Aquaculture Stewardship Council, 지속가능한양식관리위원회) 인증은 해양자원 남획과 무분별한 수산양식으로 인한 해양오염을 막고 지속 가능한 양식어업을 위해 2010년에 만들어진 인증이다. 취득을 위해서는 사료·수질·생태계·항생제 사용 등 환경관리부터 노동자의 권리와 안전까지 보증해야 한다.

ASC 인증은 까다로운 인증 절차와 높은 소요 비용, 장기간의 심사 등으로 인해 취득이 어려운 국제인증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그 신뢰성을 인정받아 2020년 도쿄올림픽에서는 ASC 인증을 받은 수산물을 공식 수산물 규격으로 규정하는 등 해외 각지에서 ASC 인증 수산물의 사용을 늘리는 추세이며 해외 바이어들도 ASC 인증을 받은 상품을 선호하고 있다. 일본 유통기업 ‘이온그룹’은 2020년까지 취급 수산물 10% 이상을 ASC인증 제품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글로벌 호텔체인인 ‘하얏트호텔(Hyatt Hotels Corporation)’은 취급 수산물의 15% 이상을 ASC인증 제품으로 구입하도록 의무화하는 규정을 설정해 놓고 있다. ‘까르푸(Carrefour)’는 냉장 수산물을 ASC인증 상품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전 세계 65개 호텔과 리조트를 보유한 고급호텔그룹 ‘샹그릴라’와 미국 참치 전문점 ‘밤부스시’는 메뉴판에 ASC인증 수산물 별도 표기하고 있다.

그동안 전복의 ASC 인증은 뉴질랜드(무지개전복,Haliotisiris), 남아프리카공화국(펠레몬전복,Haliotismidae), 호주(검은입전복,Haliotisrubra) 등 3개 국가에서 각각 1개의 양식어가가 취득한 바 있다. 그러나 한국과 중국, 일본에서 주로 생산되는 품종인 참전복(Haliotis discus hannai)은 ASC 인증을 받은 사례가 없었으며 이번에 한국 14개 양식어가가 인증을 취득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 인증 취득으로 우리나라는 전복 ASC 인증 양식어가 전체 17개 중 14개를 차지하며 가장 많은 전복 ASC 인증 양식어가를 보유하게 됐다.

해수부는 우리나라 전복의 수출 확대를 위해 지난 2년간 해당 양식어가의 ASC 인증 획득을 지원해 왔다.

수출선도기업 육성사업을 통해 해외 ASC인증 대행업체를 초청해 컨설팅을 받도록 하고 ASC인증을 위한 포럼 개최를 비롯해 양식장의 수질검사, 국제인증 취득·자문 등을 지원했다.

또한 소속기관인 국립수산과학원을 통해 ASC 인증을 위한 1차 심사에서 개선사항으로 나온 저질검사를 비롯 즉 양식장 바닥환경 평가 등을 지원했다.

이번 ASC 인증 취득을 계기로 전복 생산 어가의 과잉 생산과 국내수요 정체로 인한 산지 가격 하락으로 인한 어려움이 완화되고 선진국 기준에 부합한 국내 전복 생산 체계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세계 시장에서 주 경쟁 대상이었던 중국산 전복은 ASC 인증을 받은 업체가 없어 한국 전복의 수출 차별화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