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맛 돋우는 新수산물 요·리·비·법 (50)
입맛 돋우는 新수산물 요·리·비·법 (50)
  • 수협중앙회
  • 승인 2018.07.12 11:00
  • 호수 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중앙회는 우리 수산물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49차례 게재된 군급식에 활용할 수 있는 ‘맛있는 수산물 요리 레시피 100선’ 등이 그 예다. 뒤를 이어 소개할 레시피는 지역 조합에서 소개하는 수산물 요리나 경연대회를 통해 선정된 다양한 요리방법이다. 대형선망수협에서 발간한 슈퍼푸드 고등어 레시피에는 가정과 대단위 취사장에서 어렵지 않게 따라 할 수 있는 고등어 요리 레시피가 담겨 있다. 건강식품 고등어의 다양한 요리방법을 소개한다.


 

고등어단호박치즈크로켓

▲ 재료 -  고등어, 정종, 소금, 후추, 단호박, 카레가루, 생크림, 모짜렐라 치즈, 밀가루, 달걀, 빵가루, 요거트, 레몬즙, 생크림, 꿀, 샐러리

▲  조리순서

1. 고등어 순살을 준비해서 정종을 뿌리고 소금과 후추로 밑간한다.

2. 단호박의 껍질을 제거한 뒤 씨를 파내고 쪄서 으깬다.

3. 모짜렐라 치즈는 직사각형 모양으로 1㎝ 두께, 2×3㎝ 길이로 잘라둔다.

4. 기름을 두른 팬에 밑간한 고등어와 카레가루를 넣고 볶은 뒤 식힌다.

5. 식은 고등어에 으깬 단호박과 생크림을 넣고 섞는다.

6. 반죽에 모짜렐라 치즈를 올려 감싸 타원형으로 모양을 잡는다.

7. 반죽을 밀가루→달걀물→빵가루 순으로 묻혀 170도 기름에 튀긴다.

8. 플레인 요거트와 레몬즙, 생크림, 꿀, 다진 샐러리를 섞어 요거트 소스를 만들고 크로켓과 담아낸다.


 

스파이시고등어&칩스와방아잎소스

▲ 재료 - 고등어, 정종, 소금, 후추, 레몬즙, 카연페퍼, 설탕, 스모크파프리카가루, 다진 마늘, 방아잎, 레몬, 감자전분, 찹쌀가루, 베이킹파우더, 감자, 파마산 치즈가루, 식용유

▲  조리순서

1. 고등어는 뼈를 발라내고 3장 뜨기 해서 살 부분만 준비한다.

2. 정종과 소금, 후추, 레몬즙, 카연페퍼, 설탕, 스모크파프리카가루, 다진 마늘, 다진 방아잎, 레몬을 넣어 만든 마리네이드 소스에 손질한 고등어를 하루 숙성한다.

3. 감자전분과 찹쌀가루, 베이킹 파우더, 물,  식용유를 섞어 튀김옷을 만든다.

4. 숙성된 고등어를 대각선으로 길게 썰어 튀김옷을 묻혀 180℃ 기름에 튀긴다.

5. 감자는 손가락 크기로 썰어 찬물에 담가 전분을 제거하고 물기를 뺀다.

6. 손질한 감자를 160℃ 기름에 튀기고 바삭한 식감을 위해 180℃ 기름에 한번더 튀겨낸다.

7. 다진 방아잎과 다진 마늘, 레몬즙, 마요네즈, 카연페퍼를 섞어 방아잎 소스를 만든다.

8. 고등어와 감자 튀김에 파마산 치즈가루를 뿌리고 방아잎 소스를 함께 곁들여 먹는다.


 

고등어치즈스틱

▲ 재료 -  고등어, 레몬, 양파, 대파, 마늘, 생강, 모짜렐라 치즈, 밀가루, 카레가루, 달걀, 빵가루, 코코넛분말, 식용유
▲  조리순서

1. 고등어를 손질하고 내장을 제거한다.

2. 냄비에 얇게 저민 레몬과 양파, 대파, 마늘, 생강을 깔고 그 위에 고등어를 올려준다.

3. 재료를 넣은 냄비에 뚜껑을 덮어 5분 정도 찐다.

4. 쪄낸 고등어를 파와 마늘, 밀가루, 카레가루, 달걀을 넣고 믹서에 간다.

5. 모짜렐라 치즈를 1×4㎝ 크기로 잘라 준비한다.

6. 고등어 반죽에 모짜렐라 치즈를 씌운 후 빵가루와 코코넛 가루를 묻힌다.

7. 170℃의 기름에서 금빛이 날 때까지 튀긴다.

8. 치즈가 굳지 않도록 기름만 살짝 뺀 뒤 접시에 담아 완성한다.


<레시피·사진제공 = 대형선망수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