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품원, 바이러스성출혈성패혈증 국제표준실험실로 지정
수품원, 바이러스성출혈성패혈증 국제표준실험실로 지정
  • 수협중앙회
  • 승인 2018.05.31 09:38
  • 호수 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동물보건기구(OIE) 국제표준실험실 지위 획득


우리 정부 기관이 바이러스성출혈성패혈증 연구에 대한 국제공인을 획득해 주목된다.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은 지난 20~25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제86차 세계동물보건기구(OIE) 총회에서 바이러스성출혈성패혈증(VHS)에 대해 아시아 최초이자 세계 두 번째로 ‘OIE 국제표준실험실(Reference Laboratory)’ 지위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세계동물보건기구(OIE)는 동물보건 분야를 대표하는 국제기구로 1924년 창설돼 전 세계 181개 회원국이 가입해 있다.

이번 OIE 국제표준실험실 지위 획득으로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은 바이러스성출혈성패혈증 국제 진단매뉴얼의 제· 개정 권한을 부여받게 됐으며 해당 질병에 대한 교육과 대책 수립 등의 자격이 주어진다.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은 국제표준실험실 지위 획득을 위해 2015년부터 2년 6개월간 세계 최초의 바이러스성출혈성패혈증(VHS) 분야 OIE 지정 표준실험실인 덴마크 국립수의연구소와 기술이전 프로젝트(OIE Twinning Project)를 실시해 왔다.

이를 통해 현재 OIE 국제진단매뉴얼 중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유전자검출법이 아시아지역에 분포하는 바이러스성출혈성패혈증 유전자형의 바이러스를 검출하는 데 다소 미흡하다는 것을 입증했다.

또한 아시아지역에 적합한 진단법을 개발해 OIE 측에 제시하는 등 국제표준실험실로서의 기준· 규격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이후 지난해 12월말 표준실험실 지위 획득을 위한 신청서를 제출했으며 올해 OIE 수생동물위생위원회의 심사와 OIE 이사회의 심의를 거쳐 이번 제86차 정기총회에서 181개 OIE 회원국에 공표됐다. 

이와 함께 세계동물보건기구에서는 해당 표준실험실을 이끌어 갈 바이러스성출혈성패혈증 전문가로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의 김형준 박사를 지명했다. 김 박사는 2013년부터 바이러스성출혈성패혈증 연구를 시작해 현재까지 모두 6편의 논문과 3개의 진단 기술특허를 받았으며 2016년에는 세계 인명사전에 등재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