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맛 돋우는 新수산물 요·리·비·법 (48)
입맛 돋우는 新수산물 요·리·비·법 (48)
  • 수협중앙회
  • 승인 2018.05.24 12:44
  • 호수 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중앙회는 군급식을 위한 ‘수산물 100선 레시피’를 더욱 보강해 개정판으로 ‘맛있는 수산물 요리 레시피 100선’을 발간하고 군급식에 적극 활용토록했다. 이번 ‘맛있는 수산물 요리 레시피 100선’은 지난 1년간 군급식 메뉴를 분석해 조리과정이 단순한 메뉴를 제외하고 자주 급식을 하는 메뉴 중에서 레시피 제공의 필요성을 토대로 마련됐다. 여기에는 선호도가 낮은 수산물 조리법을 개선하고 대단위 취사여건에 적합한 요리방법과 신세대 장병 입맛에 맞는 신규 레시피, 요리 방법의 단순화와 맛내기 포인트 등이 담겨져 있다. 군급식에서는 물론 가정에서도 어렵지 않게 따라 잡을 수 있는 수산물 요리 레시피를 소개한다.

 

태콩나물찜


▲ 재료 - 명태, 콩나물, 양파, 대파, 청양고추, 홍고추, 미나리, 감자전분, 다진 마늘, 다진 생강, 간장, 설탕, 고춧가루, 요리소스, 참기름, 소금, 후추

▲  조리순서

1. 부재료를 세척하고 양념재료를 준비한다.

2. 홍고추와 청양고추는 어슷 썰고 미나리는 5㎝ 크기로 자른다.

3. 다진 마늘과 다진 생강, 양파, 대파, 간장, 후추, 설탕, 요리소스, 고춧가루, 참기름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솥에 물을 붓고 콩나물과 소금을 넣고 끓인 후 콩나물 삶은 물은 1/3만 남기고 버린다.

5. 솥에 명태와 양념장, 감자전분물(물과 감자전분 1:1), 소금을 넣고 끓인다.

6. 미나리와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어 완성한다.

 

삼치순살강정

▲ 재료 - 삼치순살, 소금, 후추, 다진 마늘, 소맥분, 식용유, 고추장, 케첩, 간장, 물엿, 설탕, 참기름

▲  조리순서

1. 부재료를 세척하고 양념재료를 준비한다.

2. 삼치순살은 소금과 후추로 밑간한다.

3. 간이 밴 삼치순살에 소맥분을 입힌다.

4. 삼치순살을 180℃ 기름에 튀긴다.

5. 고추장과 케첩, 간장, 물엿, 설탕, 다진 마늘, 참기름을 섞어 강정 소스를 만들어 끓인다.

6. 튀겨진 삼치순살에 강정소스를 넣어 잘 버무려 완성한다.

▲   조리팁

대단위 취사장은 강정소스를 충분히 졸인 후 급식할 때 삼치순살과 소스를 따로 배식하면 튀김이 눅눅해 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민대구미역 맑은탕

▲ 재료  -   민대구, 마른멸치(대), 마른다시마, 두부, 무, 대파, 청양고추,   홍고추, 다진 마늘, 미나리, 쑥갓, 마른실미역, 콩나물, 소금, 간장, 후추

▲  조리순서

1. 부재료를 세척하고 양념재료를 준비한다.

2. 쑥갓, 미나리는 3㎝ 크기로 자르고 두부는 깍둑 썰어 모양을 내고 대파와 청양고추는 어슷 썬다.

3. 마른실 미역은 20분 이상 물에 불려 준비한다.

4. 솥에 물을 붓고 대멸치와 다시마, 대파, 무를 넣고 15분간 끓여 육수를 만든 후 내용물을 건져내고 소금과 간장, 후추로 간한다.

5. 육수에 미역과 콩나물, 민대구를 넣고 10분 정도 끓이고 두부를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6. 대파와 미나리, 청양고추, 홍고추, 쑥갓, 다진 마늘을 넣고 완성한다.

▲   조리팁

미역을 넣고 끓이면 시원하고 깊은 맛이 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