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바지 여름 기력회복엔 붕장어
막바지 여름 기력회복엔 붕장어
  • 이명수
  • 승인 2010.08.18 20:20
  • 호수 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안 붕장어통구이 인기 만점

▲ 붕장어 양념구이

▲ 노릇노릇 익은 붕장어
찌는 듯한 여름더위가 어느덧 끝자락에 왔다. 올 여름나기에 각종 건강 수산물이 우리의 식탁을 끊임없이 채워왔지만 막바지 여름을 보내는 요즈음 ‘붕장어’가 기력과 활력을 채우는데 그만인 듯 싶다.

국립수산과학원에 따르면 붕장어는 우리나라 전 연근해, 일본, 북해도 이남 해역, 동중국해, 발해만 등에서 분포하면서 일명 아나고로 잘 알려져 있는 수산물이다.

장어가 대표 보양 수산물인 것과 마찬가지로 붕장어 역시 장어의 한 종류로서 대표 보양 수산물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다. 특히 값이 비싸지 않아 서민들이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는 수산물로 각광받고 있다.

▲ 붕장어 탕
붕장어는 역시 붕장어(아나고)회가 대표적인 음식이다. 살아있는 붕장어를 손질해 잘게 썬 붕장어회는 쫄깃함과 구수함이 일품이다.

붕장어회와 함께 붕장어구이와 붕장어탕이 붕장어 요리의 대명사이다. 붕장어구이는 서·남해지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데 양념구이 등 종류는 다양하다. 특히 태안의 붕장어통구이는 소금구이로 이름이 나있다. 수도권 지역 사람들이 비교적 쉽게 접할 수 있어 여름철 보양 수산물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여름철 영양식 태안 붕장어통구이는 숯불에 소금을 뿌려 노릇노릇 구운 붕장어에 초고추장이나 갖은 양념을 발라 마늘, 고추 등과 함께 깻잎에 싸먹는 맛은 붕장어 요리의 백미다. 여기다가 소주 한잔을 곁들이면 금상첨화다. 

붕장어에는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하다. 또 비타민 E가 소고기의 10배, 칼슘은 70배, 비타민 A는 돼지고기의 160배를 함유하고 있다. 따라서 노화방지와 야맹증을 함께 방지할 수 있는 보양 수산물이다. 동맥경화 예방에도 좋은 불포화지방산이나 필수지방산도 다량 함유하고 있다.

▲ 펄떡이는 붕장어와 붕장어 회

부산, 경남 등 남해안은 물론 충남 태안 소원면 의항리, 천리포 일대 등 태안반도에서 더 늦기 전에 붕장어로 여름철 체력보강에 서두르면 어떨가 싶다.

요즈음 붕장어 물량이 달려 다소 오름세를 보이고 있지만 1kg에 약 3만원선으로 2~3명이 넉넉하게 먹을 수 있다.  물론 붕장어를 직접 구입할 수도 있는데 횟감용과 구이용으로 구분해서 주문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