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의 웰빙수산물 붕장어, 전복
7월의 웰빙수산물 붕장어, 전복
  • 수협중앙회
  • 승인 2010.06.30 18:50
  • 호수 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쇼핑 10~20% 할인판매

농림수산식품부는 7월의 제철 웰빙 수산물로 붕장어와 전복을 선정했다.
이 두 품목은 7월 한 달 동안 온라인 홍보와 함께 특별 할인판매 등이 실시된다. 또한 지역 특산 수산물을 이용한 축제 행사도 개최된다.

붕장어
인터넷 위키백과는 붕장어를 이렇게 소개한다. 흔히 아나고(アナゴ)라고 불리며 뱀장어와 비슷하게 생겼다. 하지만 뱀장어는 작은 비늘이 피부에 묻혀 있지만, 붕장어는 비늘이 없다.

몸길이는 보통 암컷이 약 90cm, 수컷이 40cm로, 수컷이 암컷보다 훨씬 작다. 주로 내만의 해조가 무성한 모래바닥이나 민물이 흘러드는 내만 및 섬 주변의 물살이 느린 곳에 무리를 이루어 산다.

붕장어의 살은 쫄깃하고 고소해 회로 먹거나 장어탕, 애호박을 넣고 맵게 끓이는 붕장어매운탕도 좋다. 다른 물고기에 비해 비교적 가격이 ‘착한’ 붕장어가 제철이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장어는 먹장어(꼼장어)와 붕장어(아나고), 갯장어(하모) 등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뱀장어만 양식한다. 결국 모든 국내산 붕장어는 자연산인 셈이다. 

전복
전복에 대해 한의사들은 “간과 신장을 보하며 피로회복, 시력증진에 효과를 보인다”고 입을 모은다. 전복의 크기는 보통 10cm 이상이며 표면에는 일렬로 수공이 4~5개 정도 뚫려 있다.

식용을 하려면 4~5년 걸리고, 산란기가 11월께라 여름에 가장 맛있고, 겨울에는 살이 없어서 맛이 없다.전복을 회로 먹으면 꼬들꼬들하고, 씹히는 맛이 좋다. 대개 죽이나 찜, 구이를 한다. 

붕장어와 전복을 싸게 사려면 수협중앙회 수협쇼핑(www.shshopping.co.kr), 한국수산회 인터넷 수산시장(www.fishsale.co.kr)를 이용하면 된다. 한 달 동안 붕장어와 전복을 10~20% 싸게 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